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닫기

항일독립운동

서울시ㆍ국가보훈처, “대한민국임시정부 기념관” 추진

‘3ㆍ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현 서울 서대문구의회 자리
서울시, 모두 112억 들여 독립운동 기념시설, 독립유공자 예우 강화 등사업 예정
매년 74억 원 추가 투입 국가유공자 생활보조수당 신설, 시립대 등록금 면제 대상 확대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서울시가 국가보훈처와 협력해 현 서대문구의회 자리에 국내 최초유일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을 추진한다. '31운동 100주년'이자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인 오는 2019년 개관이 목표다. 서울시는 기념관을 중심으로 그 즈음 복원을 마치는 딜쿠샤를 비롯해 독립문, 구 서대문형무소 등 일대 명소를 연결하는 '독립운동 유적 단지'를 조성한다.


 

지하철 안국역은 프랑스 파리의 '기 모케(Guy Moquet)' 테마역처럼 독립운동 테마역사로 조성한다. 종로에서 북촌으로 이어지는 삼일대로는 31운동 대표가로로, 남산 예장자락은 일제의 남산 침탈 흔적을 알 수 있는 역사탐방로인 남산국치(南山國恥)의 길을 각각 조성한다.

 

독립운동을 한 자손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한다. 서울시립대 등록금 전액 면제 대상도 5대손까지(2대손) 확대하고 후손이 없어 방치되어 있는 독립유공자 묘지를 발굴하여 지원한다.

 

아울러, 나라를 위해 헌신했지만 현재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매년 74억 원을 추가 투입해 생활보조수당을 신설하고 보훈단체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해 나간다.

 

박원순 시장은 이와 관련해 31운동의 도화선이 됐던 28독립선언 기념일인 8() () 서대문 형무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의 31운동 100주년 맞이 서울시 기념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기념사업 추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이종찬 우당기념관장, 조광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등이 함께한다.

 

과거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 없이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는 각오로 '대한민국 역사 100년 바로 알기'에 방점을 찍고, 일상 속에서 역사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기념사업의 특징이다. 서울시는 이날 발표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서 106만 명이 참가한 민족 최대의 항일독립운동인 '31운동'100주년을 기념하고 새로운 100년을 맞기 위한 준비에 본격 돌입한다.

 

기념사업은 독립운동 기념시설 조성 시민참여 행사 및 교육 독립유공자 예우 강화 등 올해 3대 분야 총 17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3년에 걸쳐 단계별로, 내실 있게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첫해인 올해는 총 112억 원을 투입한다.

 

① 독립운동 기념시설 조성 :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등 6대 상징시설 조성

 

첫째, 독립운동과 관련된 6대 역사문화 상징시설을 조성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안국역 항일 독립운동 주제역사 독립운동가 추모 전시관 '만인보(人譜)의 방' 설치 삼일대로 일대 '31운동 대표가로' 딜쿠샤 복원 남산 예장자락 일대 '역사 탐방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 서대문구의회 자리(시유지)에 지하1~지상4(총면적 5,000~6,000) 규모로 건립될(리모델링 또는 신축) 예정이다. 시는 국가보훈처와 작년 7월부터 협의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 국가보훈처에서 타당성용역 및 실시설계에 들어간다. 시는 기념관이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을 제고하는 시설인 만큼 정부가 국립시설로 건립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서대문구의회 청사 이전비 전액지원(220억 원) 등 기반 조성에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항일 독립운동 주제역사 : 한용운, 여운형 선생 등 독립운동가의 집터가 가깝고 인사동 등 관광명소가 밀집한 안국역을 독립운동 주제역사로 조성한다. 이르면 오는 8월부터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 프랑스 파리에는 독일강점기 독일군에 반대하는 전단을 뿌린 죄로 처형된 기 모케를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기 모케' 주제역이 있다.


 

만인보의 방 : 고은 시인의 실제 서재를 그대로 옮겨놓은 전시공간으로 서울도서관 내에 조성된다. 시인의 작품 <만인보>에 수록된 김구 어머니 곽낙원, 이육사, 장준하 등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소개하고 관련 작품을 전시한다.

  

31운동 대표가로 : 31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이름 붙여진 '삼일대로'(종로~북촌) 일대를 31운동 대표길로 조성한다. 10억 원을 투입해 '18년까지 마무리할 계획. 시민펀딩을 통한 보도블록 조성 등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안내표지판, 지도, 오디오가이드 등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프로그램도 개발운영한다.

 

딜쿠샤 복원 : 31운동 독립선언서, 제암리 학살사건 등을 외신으로 최초 보도한 미국인 앨버트 테일러의 가옥인 딜쿠샤를 '19년까지 거주 당시 원형으로 복원해 역사 기념관 및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 딜쿠샤와 덕수궁 중명전, 구 러시아 공사관, 미국공사관, 프랑스 공사관 터 등을 연계한 도보관광 벨트도 조성한다.


 


남산 예장자락 역사 탐방로 : 남산 예장자락 일대(통감부 터, 노기 마레스케 신사 터, 경성신사 터, 조선신궁 터 등)는 일제 침탈의 역사를 알 수 있는 탐방로인 남산국치의 길을 조성하고 이정표, 조형물 등을 설치한다. 이 일대는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에 의해 통감부, 조선신궁 등이 설치되고 일본 상인들이 집단 거주하면서 옛 모습이 훼손됐던 곳이다.


특히, 박원순 시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중국 상하이 등 외국에는 있지만 정작 우리나라에는 없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이 제대로 된 위상을 갖춰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 개관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주도적인 지원을 강력히 촉구하고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을 요청했다.

 

② 시민참여 :  33인 운영위  및 310인 시민위원회  주도,  1만 명 이상  무료 교육‧  프로그램>

 

둘째, 시는 기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33인의 전문가를 '기념사업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해 자문을 요청하고, 기념사업 전 과정에 참여활동하게 될 310인의 '시민위원회'를 오는 3월 공개모집한다.


기념사업 운영위원회 : 이종찬 우당장학회 회장, 조광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등 종교계, 학계, 문화계 저명인사와, 31운동의 34번째 민족대표로서 국립 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 안장된 유일한 외국인인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 박사 등 한국의 독립에 앞장선 외국인 유공자들의 후손들도 포함된다.

 

시민위원회 :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위원이 되면 기념사업에 우선적으로 참여해 기획~실행 전 과정을 시와 함께 진행하고, 각종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현장탐방 등을 함께 하게 된다. 우수한 활동을 펼친 위원은 서울시장 표창도 수여할 예정이다.

 

, 시민과 학생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지난 100년의 역사를 바로알기 위한 다양한 무료 교육체험 프로그램도 연중 운영한다.

 

서울시민 독립군 학교 : 서울 소재 학생을 대상으로 국내는 물론 중국 동북지역 독립운동사적지 등 국외에 있는 독립운동 역사현장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330명 수료를 목표로 오는 5월부터 시작한다.

대한민국 100년 뿌리알기 : 기존에 운영 중인 서울시민대학(시민청, 23개 대학 강의실 등 총 27개소)의 특별강좌 형식으로 오는 3월 개설되며, 3,300명의 시민에게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근현대사를 주제로 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바른역사 아카데미 : 광복회와 함께하는 바른역사 아카데미는 고대사부터 근현대사까지의 바른 역사를 11명의 역사 전문 강사진이 강의한다.

여의도공원 C-47기 활용 : 임시정부 요원들이 귀국시 탑승했던 C-47 수송기를 활용해 전시, 영상물 상영, 명사 초청 강연 등 교육 프로그램도 오는 4월부터 운영한다.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 박사 특별 전시회 : 올해 31절을 전후해서 스코필드 박사를 기리는 전시회가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열린다. 캐나다 수의학자 겸 신학자인 스코필드 박사는 서울의 31만세운동 현장과 제암리 학살 만행사건을 사진에 담아 전 세계에 알리는 등 대한민국의 독립을 도와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을 받았다.


 

③ 시립대 등록금 면제 5대손으로 확대,, 매년 74억 추가 투입 생활보조수당‧ 신설

 

셋째, 독립운동 유공자 후손과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올 하반기부터 서울시립대 등록금 면제 대상을 기존 독립유공자 후손 2대손에서 5대손으로 확대한다. 후손이 없어 방치되어 있거나 국가보훈처의 관리를 받지 못하고 있는 독립유공자 묘지를 발굴하여 개선 지원한다. 매년 74억 원을 추가 투입하여 생활고를 겪고 있는 국가유공자를 위해 정부 지원과는 별도로 생활보조수당을 신설한다.

 

생활보조수당 : 올해 4분기부터 저소득 국가유공자(서울 거주 국가유공자 중 기준중위소득 50% 미만) 5,200여 명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한다.

보훈예우수당 : 1회 위문금 외에 별도 지원이 없었던 419혁명 유공자와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에게도 월 5만원씩 지급된다. 특히, 정부 지원금이 없었던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에 대한 지원을 시가 먼저 시작한다.

독립운동가 묘소 및 가옥 환경개선 사업 : 후손이 없거나 현충시설 지정되지 않아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곳을 조사해 시 예산으로 환경개선 사업을 시행한다.

이밖에도, 광복회, 특수임무유공자회, 419관련단체, 518관련단체 등 보훈단체에 대한 운영비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한편, 서울시는 독립혁명을 이뤄낸 선열들의 헌신과 투쟁을 잊지 않기 위해 지난 '12년 전국 최초로 보훈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서울시 독립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서울시 일제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조례등을 통과시켰으며, '15년에는 광복70주년 기념사업을 시민과 함께 추진해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박원순 시장은 일제의 폭압에 핍박받던 1919, 물줄기와 같은 우리 민족의 모든 가치들이 차곡차곡 쌓여 31운동이라는 역사의 저수지를 통해 분출됐고 이 물줄기는 다시 민주주의, 세계평화, 협치라는 근현대사의 중요한 가치로 퍼져나갔다시민들이 31운동의 정신을 기억하고 일상의 삶에서 그 정신을 되살려내 새로운 대한민국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