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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파격’ 추구한 시대의 전위예술가, 황병기의 명작 모음

국립국악관현악단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 공연
‘미궁’ ‘침향무’ 등 12곡의 실내악 명작, 그가 기획했던 국악관현악 대작까지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은 2018-2019 국립극장 레퍼토리시즌 개막작으로, 9월 18일(화)과 19일(수) 양일에 걸쳐 ‘2018 마스터피스-황병기’를 달오름 무대에 올린다. 국립국악관현악단 ‘마스터피스’는 2015년 창단 20주년을 맞아 시작된 시리즈다. 한국 창작음악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명 작곡가 또는 지휘자의 대표작을 뽑아 이들의 음악적 유산과 가치를 동시대 관객에게 전한다는 기치로 기획되었다.

 

 

올해는 한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거장이자 국립국악관현악단 최장기 예술감독으로 모두 6년(2006~2011) 동안 악단을 새로운 지향점으로 이끈 황병기(1936~2018)의 음악세계를 담는다. 황병기는 가야금 명인이자 작곡가ㆍ교육자ㆍ예술학자 등 다양한 역할로서 한국 전통음악의 지평을 넓히는 데 이바지하는 등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음악사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세계 어디에도 없는 한국 고유의 전통음악에 현대적 보편성을 불어넣고자 노력했고, 한국음악을 넘어 타 장르와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한국의 예술 수준을 한층 끌어올렸다. 안타깝게도 이제 그의 새로운 창작곡은 만날 수 없지만, 그가 남긴 음악적 유산을 되새기며 예술계의 거장을 반추하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방송인 이금희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황병기의 실내악’과 ‘황병기와 관현악’ 두 주제로 구성되며 이틀 동안 다른 프로그램이 연주된다. 9월 18일(화)에는 국악의 전통을 고풍스러우면서도 세련되게 표현한 황병기의 실내악 걸작을 만날 수 있다. 다섯 개의 테마(관조의 길목에서ㆍ심연으로의 여정ㆍ피안의 나날ㆍ보석빛 찬가ㆍ환희의 구가) 아래 모두 12개의 명작들이 부분 발췌되어 연주된다.

 

 

 

신라 불상들이 춤추는 모습을 상상하며 쓴 황병기의 대표작 ‘침향무’를 비롯해 서아시아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하마단’, ‘정남희제 황병기류 가야금산조’ 등 현대적이면서도 국악의 전통을 풍부하게 살려낸 실내악곡이 연주된다. 황병기와의 오랜 인연을 통해 그의 음악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무대가 채워진다. 미디어아트 영상과 다섯 개의 테마에 따른 멋스러운 무대디자인은 공연을 더욱 입체적이고 빛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19일(수)에는 황병기의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시절, 창작음악의 지평을 열었던 국악관현악 위촉곡 가운데 특히 호평 받은 곡들로 뽑았다. 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협주곡 ‘밤의 소리’, 작곡가 임준희가 조선시대 문인 윤선도의 시조를 사계절의 음악으로 새롭게 작곡한 국악칸타타 ‘어부사시사’(2011 국립국악관현악단 초연)가 다시 한 번 무대에 오른다.

 

 

세계 음악인들에게 극찬 받은 정일련 작곡의 합주협주곡 ‘파트 오브 네이처’(2011 국립국악관현악단 초연) 가운데 4악장 ‘손(Hands)’은 이지영의 가야금과 허윤정의 거문고 협연으로 만날 수 있다. 특히 이날 공연에는 작곡가 임준희가 황병기의 ‘침향무’를 인용한 헌정곡 ‘심향(心香)’을 위촉 초연해 주목된다. 지휘는 황병기 예술감독 시절, 5년 동안 국립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로 호흡을 맞춘 원영석(이화여대 교수)이 맡는다. 황병기의 예술적 철학과 미학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국립극장은 이틀 동안 공연의 입장권 2매를 30% 에누리된 값으로 제공하는 ‘마스터피스-패키지’를 팔고 있다. 패키지를 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선착순 50명에게 황병기의 저서 ‘가야금 명인 황병기의 논어 백 가락’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예매ㆍ문의 국립극장 누리집(www.ntok.go.kr) 또는 전화(02-2280-4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