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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세종문화회관, <2019 세종시즌> 공개

2019년 1년 동안 모두 48편 275회 공연
세종시즌 모음입장권, 17일 낮 2시부터 팔기 시작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세종문화회관이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2019 세종시즌>을 선보인다. 지난 2016년에 들여온 이래 4년차를 맞이한 세종시즌은 세종문화회관의 기획공연과 9개의 예술단 공연을 ‘미리 한꺼번에’ 선보이는 나라 안 가장 큰 규모의 시즌제이다. 올해는 서울시합창단의 〈유관순 오페라 칸타타〉(3.2, 대극장)를 시작으로 합창 8편, 국악 6편, 무용 4편, 연극과 뮤지컬 6편, 클래식과 오페라 21편, 대중음악 3편 등 모두 48편 275회의 공연으로 구성되었다. 그동안 축적된 체계적인 기획과 제작, 마케팅, 펀드레이징 노하우로 풍성하고도 최고의 공연을 마련했다.

 

 

이번 2019 세종시즌의 특징은 ▲그레이트 시리즈를 강화해 세종문화회관 브랜드를 확고히 구축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 ▲명작을 재탄생시킨 오페라와 뮤지컬, 연극 ▲영화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대중성을 강화한 클래식 공연 ▲다양한 실험적 예술무대를 맛볼 수 있는 세종S씨어터 프로그램으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세종문화회관은 2018년 개관 40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그레이트 시리즈’를 강화해 세종문화회관만의 브랜드를 더욱 확고히 구축한다. 그레이트 오케스트라 시리즈인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 내한공연〉(9.27, 대극장)은 1548년에 창단한 세계 으뜸 오케스트라인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가 4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는 무대이다. 깊고 따뜻한 선율로 관객을 사로잡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맛볼 수 있다. 정명훈이 지휘를 맡으며, 특유의 기교와 묵직한 에너지를 자랑하는 피아니스트 김선욱이 협연한다.

 

그레이트 뮤지컬 시리즈인 〈엑스칼리버〉(6.15~8.4, 대극장)는 세종문화회관과 뮤지컬 ‘마타하리’와 ‘웃는 남자를 제작한 EMK뮤지컬컴퍼니가 공동주최하는 세계 초연작이다. 혼란스러운 고대 영국을 지켜낸 아더왕과 성검 엑스칼리버, 전설 속 영웅들의 이야기가 역대급 무대로 재탄생한다. 2019년 세종시즌의 그레이트 아티스트 시리즈는 데뷔 60돌을 맞이한 가수 이미자의 〈이미자 노래 60년〉(5.8~5.10, 대극장)이다. ‘섬마을 선생님’, ‘동백아가씨’, ‘흑산도 아가씨’, ‘아씨’ 등 주옥같은 명곡을 통해 한국인의 애환을 달래 온 트로트의 전설 이미자의 60년 노래 인생을 들려줄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돌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프로그램이 잇따라 올라간다. 서울시합창단은 유관순 열사의 불꽃같던 삶을 깊은 합창의 울림으로 전하는 〈유관순 오페라 칸타타〉(3.2, 대극장)를 처음 선보인다. ‘윤동주’, ‘상처 입은 영혼-이화 이야기’ 등을 통해 비통한 한국사를 예술로 재조명한 작곡가 이용주가 참여해 자유를 외쳤던 17살 소녀 유관순의 일대기를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 합창의 하모니로 만들어 낼 예정이다.

 

이어서 티 없이 맑은 아이들의 목소리로 남한과 북한의 동요를 부르며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서울시소년소녀합창단의 〈통일을 향한 어린이들의 합창〉(4.5~4.6, M씨어터)이 올라간다. 조정래 감독의 영화 ‘귀향’(2016)을 무대화한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의 〈귀향-끝나지 않을 노래〉(12.7, M씨어터)가 더욱 완성도를 높여 돌아온다. 2017년 초연한 이 작품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강일출 할머니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국악 공연으로, 가슴 아픈 우리의 근현대사를 영화 속 장면과 힘 있는 음악적 메시지로 이끌어낸다.

 

 

2019 세종시즌은 명작을 재탄생시킨 오페라와 뮤지컬, 연극으로 그 어느 해보다 풍성하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서울시오페라단은 대문호 괴테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4막의 오페라로 만든 프랑스 작곡가 마스네의 〈베르테르〉(5.1~5.4, 대극장)를 공연한다. 괴테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가 매혹적인 오페라 무대로 탄생할 예정이다. 〈돈 조반니〉(10.30~11.2, 대극장)는 모차르트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으로, 귀족 신분으로 훤칠한 외모, 화려한 언변을 지닌 돈 조반니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절묘한 조화로 캐릭터를 통한 풍자와 해학이 돋보이며, 로맨틱한 아리아와 변화무쌍한 조성, 리듬이 오페라에 더욱 몰입하게 한다.

 

서울시뮤지컬단의 〈베니스의 상인〉(5.28~6.16, M씨어터)은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연극 연출가 박근형이 각색과 연출을 맡는다.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가 고리대금업자인 샤일록과 살 1파운드를 담보로 채무를 계약하지만 돈을 갚지 못하는 위기에서 지혜로운 판결로 이를 모면하는 이야기로, 지혜로운 판결이란 무엇인지 우리에게 질문한다.

 

3년 만에 돌아온 서울시극단의 화제작 〈함익〉(4.12~4.28, M씨어터) 역시 셰익스피어의 비극 ‘햄릿’을 재창작한 작품이다. 햄릿의 섬세한 심리와 내면의 여성성을 중심으로, 재벌 2세이자 대학교수로 완벽한 삶을 누리고 있지만 고독한 복수심으로 병들어 있는 여자 햄릿인 함익을 탄생시켰다. 김은성의 섬세한 극본과 김광보의 밀도 높은 연출, 전율을 일으키는 배우들의 열연으로 호평을 받았던 〈함익〉이 관객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다시 무대에 오른다.

 

 

영화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대중성을 강화한 클래식 공연도 주목해 볼 만하다.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조앤 K. 롤링의 판타지 소설을 영화화한 ‘해리포터 시리즈’가 2019년 〈해리포터 필름콘서트〉로 한국 관객을 찾는다. 1997년 출간돼 2001년 영화화 된 해리포터 시리즈의 제1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6.1~6.2, 대극장)과 1998년 출간돼 2002년 개봉한 제2편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11.16~11.17, 대극장)이 70인조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영화 속 사운드트랙을 생생히 전한다. 대형스크린이 만들어내는 영상미와 웅장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통해 해리포터 팬들에게 마법 같은 시간을 선사한다.

 

2018년 전석 매진 행렬로 감동의 리뷰가 이어졌던 〈디즈니 인 콘서트〉(5.18~5.19, 대극장)도 어린이를 비롯한 가족 관객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돌아왔다.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모아나’, ‘라이언 킹’, ‘겨울왕국’ 등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영화와 함께 브로드웨이에서 활약하고 있는 디즈니 콘서트 오리지널 싱어즈의 실감나는 연기와 노래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클래식 공연이다.

 

 

지난해 10월 새롭게 개관한 세종S씨어터는 실험성을 확대해 다양하고 도전적인 작품을 선보인다.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지하 2, 3층에 300석 규모로 만들어진 세종S씨어터는 가변형의 블랙박스 소극장으로, 무대와 객석의 벽을 과감히 허물고 연출의 의도에 따라 무대 형태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두 편의 무용 공연이 관객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세종S씨어터 기획공연인 〈컨템포러리S〉에서는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로 활약했던 발레리나 김주원과 무용수들이 선보이는 화려한 탱고와 라이브 밴드의 연주가 어우러진 〈김주원의 탱고발레(가제)〉(7.11~7.14, S씨어터)가 올라간다.

 

2015년부터 ‘세상의 모든 컬래버레이션’이라는 주제로 매년 색다른 무대를 선보이고 있는 〈더 토핑〉(12.5~12.7, S씨어터)은 한국무용과 발레, 애니메이션, 드로잉아트, 판소리 등 타 장르와의 실험적인 결합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고 있는 서울시무용단의 대표 프로젝트이다.

 

세종S씨어터는 보다 실험적인 연극과 음악 공연으로 관객과 가까이 호흡한다. 전통음악의 현재를 이어가고 있는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은 〈류파대전〉(4.12, S씨어터)에서 말없는 판소리라고도 불리며 1세대 명인들의 계파에 따라 견고히 전승되어 온 산조를 창조적으로 재해석한다. 작년 11월 개관기념작으로 선보인 창작극 ‘사막 속의 흰개미’에서 객석을 가로지르는 과감한 무대디자인으로 극장을 재배치해 세종S씨어터를 각인시켰던 서울시극단은 중국 연극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 궈스싱의 〈물고기 인간〉(11.1~11.17, S씨어터)을 국내 초연한다.

 

연말에는 클래식에서부터 인디 음악에 이르기까지 강아지와 고양이를 찬양하고 그려온 음악인들의 작품과 그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는 〈메리 캣리스마스&해피 독 이어〉(12.24~12.29, S씨어터)가 관객을 찾아간다.

 

 

그밖에 싱어송라이터들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어쿠스틱한 사운드로 선보이는 〈더 레이블 콘서트〉(5.16~5.19, M씨어터), 해마다 여름방학마다 어린이와 가족 관객 모두를 매료시키며 클래식 아동극의 최고로 손꼽혀온 〈베토벤의 비밀노트〉(8.1~8.18, 체임버홀), 한국-헝가리 수교 30돌을 기념해 작곡가 리스트, 에르켈 등 헝가리 작곡가들의 찬란하고도 아름다운 음악과 문화를 소개하는 〈헝가리 뮤직 나잇〉(10.18, 대극장) 등도 2019 세종시즌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19 세종시즌 모음입장권은 1월 17일(목) 낮 2시부터 세종문화회관 누리집에서 팔기를 시작한다. 모음입장권은 최고의 제작진과 출연진이 만드는 2019 세종시즌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공연을 관객의 나이과 생활양식, 프로그램별 특징에 맞게 알찬구성과 파격적인 할인율로 골라 담은 입장권 판매제도이다. 관객의 입장에서는 1년의 공연 라인업을 통해 합리적인 관람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값싼 입장권은 물론 개별 공연 입장권 보다 2주일 먼저 예매할 수 있어 좋은 좌석을 먼저 차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 2016 세종시즌부터 시작한 모음입장권은 사계 모음(계절별 추천), 비밀 모음(랜덤 선정), 토요 통달 모음(매달 토요일 장르별 추천), 서울시예술단 모아보기 패키지(각 예술단별 1년간의 레퍼토리 묶음) 등을 출시하며 꾸준히 운영되고 있다. 지난 2018-19 세종시즌에서는 모음 1,598 세트, 모두 5,446매 공연 입장권이 팔린 바 있다.

 

이번 세종시즌은 그동안 모음입장권 가운데 관객들의 호응이 높았던 ‘내 맘대로 패키지’와 ‘키즈 패키지’를 유지하되, 새롭게 ‘케렌시아 패키지’, ‘광화문 패키지’, 그리고 ‘S씨어터 패키지’를 도입했다. ▲‘내 맘대로 패키지’는 43개 공연 중 개인의 취향대로 골라 크게는 40%까지 에누리 받을 수 있으며 ▲‘키즈 패키지’는 만 5살 이상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100장 한정 판매된다. ▲‘케렌시아 패키지’는 공연 애호가를 위해 오페라, 클래식, 뮤지컬 등 세종대극장의 주요 공연 다섯 편을 묶어 30% 할인을 제공한다.

 

그 밖에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돌을 기념해 역사를 주제로 한 공연을 묶은 ‘광화문 패키지’와 ▲새롭게 조성된 세종S씨어터의 공연 5편을 모아보는 ‘S씨어터 패키지’ 역시 각각 41%, 47%의 에누리 받을 수 있다. 패키지 구매 전원에게는 2019 시즌북과 함께 기념품 증정 등 다양한 구매혜택이 제공된다.

 

모음입장권은 1월 17일(목) 2시부터 2월 28일(목) 저녁 5시까지 43일 동안 판매되며, 세종문화회관 누리집(www.sejongpac.or.kr)과 전화(02-399-1000), 서비스플라자 방문을 통해 살 수 있다. 개별 공연 입장권 팔기는 1월 31일(목) 낮 2시부터 시작한다. 개별 공연 입장권 예매는 세종문화회관 누리집을 비롯해 6개의 예매처(예스24, 옥션티켓, 인터파크티켓, 클립서비스, 티켓링크, 하나티켓)에서 판다. 모든 예매처는 좌석 현황 및 판매 정보가 실시간 연동돼 좋은 좌석을 찾아 여러 판매 사이트를 뒤지는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2019 세종시즌 라인업과 모음 구성, 입장권 값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