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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

스위스 박물관 <추파당대사 진영> 보존처리 끝

외국박물관 한국실 지원 사업,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우리문화신문=한성훈 기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은 외국박물관 한국실 지원사업의 하나로 최근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소장 조선 후기 불화인 <추파당대사 진영(秋波堂大師 眞影)>(도1)의 보존처리를 완료하고, 칸 트린(Khanh Trinh), 리트베르크박물관 한국 미술 담당 큐레이터에게 이를 전달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번 보존처리는 2017년 5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약 2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 불화는 2019년 4월 16일 곧바로 스위스로 이관할 예정이다.

 

 

 

 

리트베르크박물관은 스위스 취리히에 있으며 1952년 개관하였다. <추파당대사 진영>은 리트베르크박물관이 보유한 유일한 한국 불화로, 상설전시실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활용을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존처리를 요청하였다. 보존처리를 마친 <추파당대사 진영>은 리트베르크박물관 상설전시에 활용될 예정이다.

 

<추파당대사 진영>은 편화 형태로 보관되어(도2,3) 그동안 리트베르크박물관에서 전시로 활용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이유로 리트베르크박물관은 한국 전통 불화의 장황* 형식으로 보존처리를 요청하였다.

 

* 장황(粧䌙) : 서화(書畫)를 족자ㆍ병풍ㆍ두루마리ㆍ책ㆍ첩 등의 형태로 꾸미는 일, 장황은 전통용어며, ‘표구’는 알보에서 들어온 말이다.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부는 보존처리를 위해 X선 촬영(도4), 적외선 분석(도5) 등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회화의 손상 정도와 과거 보존처리 흔적 등을 확인하였다. 보존처리 전 화면의 앞면에는 물에 노출되어 생긴 얼룩이 화면 전체에 번져 있었으며, 표면에 흰 곰팡이가 생성됐을 정도로 손상의 정도가 심각한 상태였다.

 

 

 

 

보존처리 과정에서 화면의 곰팡이와 얼룩을 제거하면서 화면의 없어진 부분은 비슷한 조직의 비단을 써서 보강하였다. 또한 화면 뒷면에 붙어 있던 딱딱하게 굳은 접착제와 종이의 흔적 역시 제거하였다.(도6) 불화의 형태는 기존의 편화에서 족자 장황으로 바뀌었으며, 족자의 회장 부분은 물감을 채색하여 전통적인 불화 형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듯 이번 스위스 리트베르크박물관 소장 <추파당대사 진영>의 보존처리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나라밖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한국 불화를 전통적인 양식에 맞춰 보존처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추파당대사 진영>은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그린 작품이다. 절의 진영은 주로 입적한 승려를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하여 그렸으며 영탱(影幀)이라고도 한다. 추파당대사 진영은 추파당이란 법호를 가진 승려를 가진 실존 승려를 그렸음에도 문헌 기록이 없어 누구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앞으로도 국립중앙박물관은 보존처리 외에도 전시실 환경개선, 도록 출판, 교육프로그램, 한국문화재 온라인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외국 한국실 지원 사업을 펼쳐 외국에 소재한 우리 문화재를 온전하게 보존하고 현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