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도택견장사 ㆍ팔도택견왕선발대회> 용인서 열어

  • 등록 2025.07.10 13:06:30
크게보기

경기도택견회, 총상금 1,000만 원 놓고 자웅을 겨룬다

[우리문화신문=이나미 기자]  경기도택견회가 주최ㆍ주관하는 <2025 팔도택견장사전 및 팔도택견왕 선발대회>가 오는 7월 19일 경기도 용인특례시 동백호수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팔도택견장사전’은 천하택견명인전, 택견최고수전과 더불어 무 체급으로 진행되는 택견 3대 타이틀이다. 용인에서 려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광복 80돌을 맞아 의미 있는 대회를 개최하는 경기도택견회는 전통스포츠 택견 대회를 통해 참가자들만의 행사가 아니라 대중적으로 호흡할 수 있는 경기도형 관람스포츠를 정착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실제로 이번 대회는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야외에서 경기가 치러지는 것은 물론, 광복 80돌을 기리는 스포츠 행사답게 나만의 태극기 만들기, 광복군 타투 스티커와 광복군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마당도 준비되어 있다.

 

 

시민들이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함께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다. 주최 측에 따르면 시민들이 참여하는 모든 체험이 친환경 소재로 진행되며, 체험뿐 아니라 선수들에게 제공되는 메달과 트로피 모두 한국광복군 보람(뱃지) 디자인으로 제작된 친환경 목재 소재로 제작된다고 밝혔다.

 

또한 용인동백호수공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전통무예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택견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문공연예술단체 발광엔터테인먼트의 전통액션연희극 ‘쌈 구경 가자’가 식전 공연으로 진행된다. 발광엔터테인먼트의 배우들은 실제 국가대표 택견시범단으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장경태(용인대학교 교수) 경기도택견회 회장은 “대회 개최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경기도체육회와,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신 경기도 택견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팔도택견장사전은 택견을 넘어 경기도민과 용인시민들의 잔치다. 팔도택견장사와 팔도택견왕을 가리는 이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국의 택견 선수들은 ‘팔도택견장사전’에 출전하기 위해 각 시 · 도에서 치열한 예선을 거쳐 남자 16명, 여자 8명의 선수가 뽑혔다. 경상남도를 대표하는 현 팔도택견장사 정현재, 광주광역시를 대표해 출전하는 현 천하택견명인 박진영, 그리고 서울특별시 소속으로 출전하는 현 택견최고수 박재용이 눈에 띈다.

 

‘팔도택견왕’을 선발하는 경연대회 역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단체전으로 진행되는 경연에는 용인대학교, 안용중학교, 서울특별시택견회 유소년택견시범단, 수원택견시범단 등이 이름을 올렸다.

 

국가무형유산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된 대한민국 전통스포츠 택견 고수들의 한판승부, <2025년 팔도택견장사전 및 팔도택견왕 선발대회>이 대한민국 전통스포츠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스포츠 분야의 모범적 선례를 남길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대회는 경기도택견회가 주최 · 주관하고, 경기도와 경기도체육회가 재정지원, 한국광복군기념사업회, 경기민예총, 차세대고속관광, 한일티앤씨, 신영이엔지, 21세기병원, 화성유통, 도담스튜디오, 발광엔터테인먼트가 후원하며, 대한택견회가 승인했다.

 

 

이나미 기자 pine9969@hanmail.net
Copyright @2013 우리문화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32. 그린오피스텔 306호 | 대표전화 : 02-733-5027 | 팩스 : 02-733-5028 발행·편집인 : 김영조 | 언론사 등록번호 : 서울 아03923 등록일자 : 2015년 | 발행일자 : 2015년 10월 6일 | 사업자등록번호 : 163-10-00275 Copyright © 2013 우리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ine99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