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4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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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소통하는 ‘광릉숲길’ 오래오래 지켜주세요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25일 560년 동안 지켜온 절대보존림 광릉숲의 일부 구간을 “광릉숲길, 걷고 싶은 길”로 조성하여 지역주민은 물론 국민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광릉숲길 조성은 2018년 시작되어 지난 2년 동안 산림청 국립수목원, 문화재청, 남양주시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이 지역과 함께 고민하면서 아름다운 광릉숲의 자연을 국민에게 보여주고 우리 스스로 숲과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기획된 의미 있는 사업이다. 사업을 추진하는 동안 관련 민ㆍ관ㆍ학계의 의견 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여러 차례 열었고, 이를 통해 전문가가 보전하는 숲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보전하는 숲으로 발상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길이는 모두 3km로 광릉숲 4계를 조망할 수 있는 사계찬미구간, 광릉숲의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산새소리정원, 어린이가 즐길 수 있는 단풍숲과 놀이터 등 10개의 특징 있는 경관(10京)으로 구성된다. 광릉숲의 옛 전나무길 복원을 위해 전나무 후계목을 심고, 숲 가장자리에 자생하는 식물의 생육상태와 야생 동물의 이동 동선을 고려하여 산책길로 정비하였다. 국립수목원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광릉숲에 자

[토박이말 맛보기1]-12 갈림길

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와 함께하는 참우리말 토박이말 살리기

[우리문화신문=이창수 기자] 높배곳(고등학교)을 함께 마친 동무들과 함께 스승님을 뵙고 왔습니다. 서른 해라는 때새(시간)가 흐른 만큼 스승님과 동무들 얼굴에 그 자국이 고스란히 남아 있었습니다. 하얀 머리카락과 주름은 흘러간 나날의 길이를 말해 주는 것 같았습니다. 지난 일들을 떠올리며 웃을 수 있었던 반가운 자리였습니다. 밝날(일요일)에는 들말마을배곳 이레끝 놀배움터가 새로나꽃배곳 어울마당(신진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있었습니다. 놀이마을학교 깜냥깜냥에서 마련한 놀이마당에 곁들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놀이마당을 찾아온 많은 아이들, 놀이를 돕겠다고 온 이바지 배움(봉사활동 학생)들, 아이들을 데리고 온 어버이들까지 한 데 어우러져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니 저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온몸을 써서 움직이며 노는 놀이마당에 토박이말 딱지놀이는 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저렇게 좋아하는 놀이와 토박이말을 어떻게 이을까 생각을 하느라 흰머리가 몇 가닥 더 늘었지 싶습니다. 놀이냐 배움이냐 하는 갈림길이 아닌 놀이와 배움이 어우러진 제대로 된 토박이말 놀배움 수를 찾으려면 더 많은 분들들의

광화문 사람들 오디션 <지금은 광화문 가수시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오는 6월 광화문 시민 대상 ‘광화문가’ 경연대회 광화문 주변 직장인, 자영업자, 인근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은 오는 6월 광화문 사람들 오디션 <지금은 광화문 가수시대>를 연다. 이 행사는 광화문을 생활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이 나만의 ‘광화문가’를 선보이는 경연대회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1차 예선인 동영상 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6월 19일(수) 2차 예선을 거쳐 6월 26일(수) 낮 12시 박물관 앞마당에서 본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광화문 주변에서 일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또는 광화문 인근 주민이라면 누구나 경연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곡은 출퇴근길에 즐겨듣는 응원가, 기운을 북돋아주는 충전송, 추억의 옛 노래 등, 광화문이라는 공간에서 생활하는 나의 ‘광화문가’는 무엇인지 애기할 수 있는 노래라면 어떤 노래든 좋다. 참가 신청 기간은 5.30.(목)~6.12.(수) 이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누리집(www.much.go.kr) 에서 참가 신청서를 내려 받아 참가곡을 부르는 동영상과 함께 누리편지(historysinger@naver.com)로 제출하여 신청하면 된다. 본 공연 당일 일반인의 관람도 가능하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은 “대한민국역

한방벼룩시장 ‘2019 한방에 놀장’ 열린다

서울한방진흥센터, 한방상품 홍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축제 6월 1일 서울약령시 일주문 거리와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열려

[우리문화신문=이나미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6월 1일(토) 서울한방진흥센터(동대문구 약령중앙로 26)에서 6월의 한방벼룩시장(프리마켓)을 연다. 다채로운 한방프로그램으로 모두 4회에 걸쳐 진행되는 서울한방진흥센터 벼룩시장 ‘2019 한방에 놀장(場)’은 5월 4일(토) ‘어린이날 한방운동회’를 시작으로 6월 1일(토)은 ‘약선음식체험’, 7월 6일(토)은 ‘시원한방 여름축제’, 10월 12일(토)은 ‘한방문화축제와 함께 하는 프리마켓’을 주제로 서울약령시 일주문 거리와 서울한방진흥센터 안팎에서 펼쳐지며 이날은 서울약령시한의약박물관이 전면 무료 개방된다. ‘약선음식체험’을 주제로 하는 6월 1일(토) 행사는 △일반 판매자들과 함께 하는 공예체험과 우수 한방상품이 전시되는 ‘마켓 존’ △건강 떡과 건강 화채를 맛볼 수 있는 약선 음식 체험과 백년초ㆍ오미자 에이드, 다이어트 기혈차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뷰티한방차체험, 탁본을 체험하며 향주머니를 만들어보고 안경수건, 파우치, 향수 등 박물관의 다양한 문화상품도 구매할 수 있는 ‘한의약 박물관 체험’ △감성을 노래하는 어쿠스틱 듀오 소노뷰의 치유 뮤직 콘서트가 진행되는 ‘공연 존’ △나들이 음식으로

온 들판 가득 새하얀 삘기꽃 사진 찍어볼까?

한국사진방송, ‘2019 삐리리 삘기대촬영회’ 연다 소달구지, 도시풍의 여대생, 시골 아낙네 모델들이 사진 걸작 연출해 해질녘부터 영화용 대형조명, 특수효과 가미로 보기 드문 역작 탄생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한국사진방송(사장 김가중)은 한국의 세렝게티라고 불리는 시화호 상류의 아름다운 들판을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2019 삐리리 삘기대촬영회’를 6월 1일(토) 연다. 바다를 메워 만들어진 이 들판은 이맘때쯤 온 들판 가득 새하얀 삘기꽃이 바람에 일렁이며 우주의 어느 행성에 도달한 착각을 일으킬 만큼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해 서정적이고 목가적인 풍경으로 많은 사진가들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지만 송산그린시티 등 대규모 공사가 시작되어 곧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한국사진방송에선 이 멋진 마지막 아름다움을 아우라 넘치는 예술작품으로 기록해 두려고 이 행사를 마련했다. 촬영회는 낮 3시부터 해 진 뒤 밤 9시 무렵까지 진행된다. 소달구지와 자전거, 도시풍의 여대생, 시골 밭에서 일하는 아낙네 모델들이 목가적이고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특히 해질녘부터는 대형 영화용 조명과 연막 등을 사용해 근래 보기 드문 걸작들이 풍성하게 탄생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가 신청은 30일까지 한국사진방송으로 하면 된다. 참가 신청자는 5월 30일까지 창작후원금 5만원을 031-21-0562-631 국민은행 김영모 계좌에 입금하면 된다. 기타

좋은땅출판사,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 펴내

전하지 못한 마음을 쓰다 아파도 괜찮으니 함께할 수만 있다면

[우리문화신문=이나미 기자] 좋은땅출판사가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를 펴냈다. 한정인 저자의 시집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후 5년이 지났지만 아직 그를 마음에 품고 있고 그 마음에 대해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써 내려간 시집이다. 보통 시집은 한 편의 시 안에 하나의 내용이 들어가고 각 시가 전하는 메시지도 다르다. 내용이 한 편으로 끝이 나는 것이다. 하지만 한정인 저자의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는 제일 처음 수록된 시 ‘밤하늘의 별을 통해서라도’부터 가장 마지막 시인 ‘추억일 수밖에 없음이’까지 시집 자체가 하나의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시들은 저자의 마음을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시집 자체는 전체 시가 연결되어 하나의 소설책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는 한정인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시집이지만 이는 누구나 겪어 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마음을 다해 누군가를 사랑했다면 혹은 사랑을 해 본 사람이라면 한정인 저자의 애절함이 담긴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를 권한다. ‘아파도 괜찮으니 떠나지 마라 상처야’는

문화재청 ‘문화재사범단속반’의 이상한 철학

[일제가 왜곡한 ‘장승’과 ‘벅수’ 이야기 7]

[우리문화신문=황준구 민속문화지킴이] 문화재청에는 도둑맞은 ‘문화재’를 찾아내는 업무를 담당하는 ‘문화재사범단속반(文化財事犯團束班)’이란 조직이 있다. 그런데 이런 '조직'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사실 나도 2018년에야 그 존재의 사실을 알았다. ​ 전라북도 부안읍성 옛터에 보존되고 있던 ‘동문안당산’의 ‘짐대’(솟대) 위에 올려진, 300여 년 된 국가민속문화재 제19호 ‘오리’(짐대하나씨)가 2003년 갑자기 행방불명됐다. 마을사람들은 ‘조상을 뵐 면목이 없다.’라며 슬픔에 잠겼고, ‘당산제사’(洞祭)도 중단되었다.​ 도둑맞은 뒤 12년이 흘러간 2015년, 우연하게 한 ‘블로그’에 오른 부안의 ‘짐대하나씨’로 추정이 되는 사진을 발견 하였고, 이를 부안군청에 신고(제보)를 하였다. 부안군청의 문화재담당자는 3년여 동안 ‘오리'가 발견된 경기도 용인땅의 ‘세중옛돌박물관’에서, 오리를 되찾아 오는 업무를 담당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고, 부서이동을 하였다. 그리고 그의 후임자는 ‘도둑맞은 문화재는 ‘문화재청’ 소관이다.‘라며 발뺌 하였으며 도둑맞은 지 15년여 만에 뒤늦게 문화재청에 도난 신고를 하였고, 책임을 회피하기에만 급급하였다.

조선 풍속화의 선구자 윤두서의 “짚신삼기”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4085]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공재 윤두서가 그린 윤씨가보(尹氏家寶) 가운데 “짚신삼기”라는 그림을 보면 잎이 무성한 나무 그늘 아래서 편히 앉아 짚신을 만드는 한 남자가 보입니다. 맨상투에 수염이 더부룩한 모습의 이 사람은 정강이를 다 드러내고 앉은 채 두 발가락 사이에 새끼를 걸고 짚신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바위가 보이고, 위쪽에는 사람이 앉을 만한 작은 공간에서 짚신을 만들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구성을 수하인물형(樹下人物形) 구도라고 하는데 17세기 이후 많은 화원들이 즐겨 그렸습니다. 윤두서는 선비화가로서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 동물화, 사생화 등 다양한 그림을 세련된 기법으로 그렸는데 특히 생활 주변을 담은 짚신삼기 같은 풍속화를 자주 그림으로써 조선 후기 풍속화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윤두서의 그림들에는 짚신삼기 말고도 나물캐기, 목기깎기, 돌깨기 같은 풍속화들이 있는데 어려운 삶을 사는 백성에 대한 애정이 뚝뚝 묻어나는 그림들이 많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윤두서는 말을 지극히 아끼고 사랑하며 타기조차 삼갈 뿐더러 ‘백마도’, ‘어린 새끼와 말’ 같은 그림도 그려 동물에게조차도 함부로 대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선 중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