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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거리

80년만에 재현된 불교무용의 극치 '통도사 학춤'

[우리문화신문=조판형 기자]

 

   
▲ 학춤 1

   
▲ 학춤 2

   
▲ 학춤 3

 지난 1018일 통도사 서운암에서는 백성스님이 주최가 되어 80년만에 통도사학춤이 재현되어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사뿐히 내려 앉는가하면 다시 비상하는 고고한 학의 모양을 형상화한 통도사학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신선의 세계를 넘나드는 기쁨을 맛보게 하였다
 
양산 통도사에는 창건이래 승려들에 의해 계승된 춤이 있는데 오늘날은 이를 통도사학춤또는양산사찰학춤이라 부르고 있다. 불교에서 학은 부처님의 화현이며 스님을 상징하는데 사찰 학춤은 장삼의 넓고 긴 소매를 한껏 활용한 불교무용의 극치이다.
    
양산사찰학춤이 전해오는 통도사는 우리나라 삼보 사찰 가운데 하나인 양산 예술혼의 뿌리이다. 양산의 전통 예술을 대표하는 양산사찰학춤도 통도사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신라 646(선덕여왕 15) 통도사가 창건된 이래 불교대제, 영산재, 수륙재, 생전예수재, 종무대재 때 의례 행사무로 시작되어 통도사 승려들을 중심으로 현대까지 전승되어 왔다. 양산사찰학춤은 사찰 의례무로 발생하여 춤사위를 학의 움직임에서 가져왔지만, 다른 학춤과는 달리 춤사위는 학 그대로가 아닌 선비의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학의 모습이나 노니는 거동 자체를 단순히 보여주기 보다는 학처럼 고고한 정신, 학처럼 우아한 움직임을 선비의 몸과 마음으로 표현하고 멋으로 풀어냈던 것이다. 양산사찰학춤에서의 모든 표현은 학 그대로이기보다 인간의 신체를 통하여 춤으로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유의 예술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학춤은 근세에 와서 학무학춤으로 구분되어 불리고 있다. 학 모양의 탈을 쓰고 지극히 제한된 동작으로 학의 동태를 표현한 것을 학무라고 한다면 학춤은 승무복 입고 추는 것이 다르다. 양산사찰학춤은 주로 경상남도 지역의 사찰 및 민간에서 전승되어 온 것으로 궁중정재 학춤, 한성준의 학춤과 더불어 학을 소재로 한 독특한 개성이 있는 춤이다.
 
양산사찰학춤은 학의 노니는 모습에서 가져온 스물네 가지의 동작을 기본으로 한다. 그러나 다른 학춤과 달리 춤사위가 학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해서 표현해 낸 것으로 보이지만 모든 표현은 학 그대로이기 보다 인간의 신체를 통하여 춤으로 표현되고 있어 고도의 예술성을 발견할 수가 있다. 구체적인 춤사위는 다음과 같다.
 
1) 하늘에서 땅을 향해 내려오는 사위, 2) 사뿐히 땅에 내려앉는 사위, 3) 동료들에게 위엄을 주는 사위, 4) 사방을 두루 살피는 사위, 5) 먹이 찾아 걷는 사위, 6) 먹이 찾아 도는 사위, 7) 좋아서 으쓱이는 사위, 8) 먹이 고르는 사위, 9) 먹이 찍는 사위, 10) 먹이 죽이는 사위, 11) 쉼터 찾아 걷는 사위, 12) 햇볕 쪼이는 사위, 13) 깜짝 놀라는 사위, 14) 일어서는 사위, 15) 오른발 기지개 하는 사위, 16) 왼발 기지개 하는 사위, 17) 짝 어루는 사위, 18) 앞서서 이끄는 사위 19) 먹이 찝는 사위, 20) 먹이 먹이는 사위, 21) 쉬어 노니는 사위, 22) 방향 찾아 도는 사위, 23) 날아갈 준비하는 사위, 24) 날아가는 사위 등이다.
 

   
▲ 학춤 4

   
▲ 학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