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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문화편지

<논개 초상>, 진주박물관에 두 점 있다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 4778]

[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조선 중기의 문신 유몽인(柳夢寅 : 1559~1623)이 임진왜란 뒤 민간에 설화와 야담을 모아 펴낸 책으로 《어우야담(於于野譚)》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 ‘논개(논개(論介, ?~1593))’는 진주의 관기로 제2차 진주성 전투 때 일본 장수를 끌어안고 남강에 몸을 던져 순국한 것으로 소개되었습니다. 그런데 국립진주박물관에는 <논개 초상>으로 김은호가 그린 것과 윤여환이 그린 것 두 점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김은호의 <논개 초상>은 1955년에 그린 것으로 우리에게 많이 알려졌지요. 하지만, 김은호는 일본 유학을 다녀온 뒤 일본 미인도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을 여럿 그렸습니다. 특히 1939년에 그린 <춘향상>은 걸작이라는 평을 받았는데, <논개 초상>은 <춘향상>과 비슷한 모습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김은호가 친일 여성단체인 애국금차회가 일본군사령부에 금비녀와 패물, 현금 등을 헌납하는 사건을 기념하는 〈금차봉납도〉를 그리는 등 친일행적으로 《친일인명사전》에 기록된 인물입니다.

 

 

또 이 초상의 문제점이 하나 더 있는데 16세기의 인물인 논개의 저고리를 기장이 짧게 그린 것입니다. 한복은 16세기만 해도 기장이 길었으며, 대한제국기인 1900년대가 되어서야 기장이 12cm 정도로 짧아진 것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되자 16세기 양반 여성의 모습 곧 기장이 긴 저고리와 머리 형태를 고증하여 윤여환이 <논개 초상>을 새로 그렸고, 이 그림이 2007년 표준 영정으로 지정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