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파트가 들어서며 / 홍은동 사거리에서 사라진 / 털보네 대장간을 찾아가고 싶다 / 풀무질로 이글거리는 불 속에/ 시우쇠처럼 나를 달구고 / 모루 위에서 벼리고 / 숫돌에 갈아 / 시퍼런 무쇠낫으로 바꾸고 싶다 / 땀흘리며 두들겨 하나씩 만들어 낸 / 꼬부랑 호미가 되어 / 소나무 자루에서 송진을 흘리면서 / 대장간 벽에 걸리고 싶다"
위 시는 김광규 시인의 “대장간의 유혹”이란 시입니다. 조선 풍속도의 대가 라고 하면 김홍도(金弘道, 1745 ~ ?)를 떠올립니다. 김홍도의 그림 가운데 “대장간” 이 있는데 김득신(金得臣, 1754 ~ 1822) 그림에도 “대장간” 그림이 있습니다. 김홍도의 영향을 받았다고는 하나 김득신의 그림은 김홍도와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먼저 김홍도의 그림에서 보이던 모자도 쓰지 않은 채 낫 갈던 녀석은 대장장이가 아닌 까닭에 김득신은 과감히 빼버렸습니다. 대신 대장장이들이 훨씬 젊어지고 힘있는 모습으로 나옵니다. 김홍도는 대장간을 사실 그대로 그렸지만 김득신은 생략할 건 생략하고 그 대신 대장간에 걸맞게 생동감 있고, 힘있는 표현을 하고 있지요. 또 한 가지 더 김홍도의 "대장간"에는 배경이 생략되어 있으나, 김득신의 "대장간"에는 배경이 그려져 있는 점도 다릅니다. 이제는 사라진 대장경 풍경은 그림이나 시로만 우리 곁을 지키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시우쇠 :무쇠를 불에 달구어 단단하게 만든 쇠붙이의 하나.
*풀무질 : 풀무(불을 피울 때 바람을 일으키는 기구)로 바람을 일으키는 짓
*모루 :대장간에서 불린 쇠를 올려놓고 두드릴 때 받침으로 쓰는 쇳덩이.
*벼리다 :무디어진 연장의 날을 불에 달구어 두드려서 날카롭게 만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