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용추폭포에 가보셨나요? 어느 용추폭포냐구요? 용추폭포라는 이름의 폭포는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 전라북도 무주군의 안성면 공정리,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완장리, 경남 함양군 안의면 상원리에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함양의 용추폭포가 최근(2012년 2월 8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명승 제85호로 지정받았습니다.
함양 심진동 용추폭포는 우리나라 동천구곡의 대표격인 폭포로 높이 약 15m, 폭포가 떨어지는 곳의 늪 지름이 약 25m로 지우천 상류에 형성된 좁은 골짜기를 따라 자리 잡고 있으며 주변의 울창한 숲과 바위 위를 흐르는 맑은 계곡물, 떨어지는 우레와 같은 폭포수, 그 아래의 깊은 연못 등이 어우러진 명승지입니다.
명승은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예술적인 면이나 보고 즐기는 면에서 기념물이 될 만한 곳이라 판단하여 문화재청에서 지정한 문화재의 하나이지요. 명승에는 연못, 골짜기, 바닷가, 호수, 폭포, 강, 화산, 온천은 물론 꽃과 나무, 단풍 또는 새와 짐승 같은 어충류(魚蟲類)가 사는 곳도 들어 있습니다. 그 가운데는 제1호인 명주 청학동 소금강과 진도의 바닷길, 죽령 옛길, 보길도 윤선도 원림, 동해 무릉계곡, 담양 소쇄원 같은 곳이 지정돼 있지요. 이제 슬슬 봄기운이 느껴지는 계절! 온 나라의 명승고적지에서 겨우내 움츠렸던 우리를 부르는 소리가 봄바람 타고 들려 오는 것 같습니다.
* 동천(洞天) : 아름다운 산천으로 둘러싸인 경치 좋은 곳으로 신선이 살만한 비경.
* 구곡(九曲) : 조선시대 유학자들이 자신이 숨어 지내는 계곡을 중국 복건성 건녕부 숭안현 무이산 안에 있는 아홉 굽이 계곡과 견주어 말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