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이 2025년 상반기 예술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국립극장 예술교육은 지난해 2천4백여 명이 참여, 97점에 가까운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다. 올해도 창ㆍ제작 극장의 특징을 살리되, 어린이ㆍ청소년ㆍ성인 등 생애주기에 맞춰 최적화한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박인건 국립극장장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관객을 발굴하고, 더 많은 국민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어린이ㆍ청소년 대상
유아·초등 : 신나는 놀이가 예술이 되는 시간 <어린이 예술학교>
<어린이 예술학교>는 전통예술과 연극, 미술 등 다양한 장르를 결합한 교육이다. 올해부터 방학뿐 아니라 학기 중 주말까지 운영 범위를 확대한다. ▲겨울방학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통예술을 주제 삼아 상상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수업을 진행한다. ▲학기 중 주말에는 유아반과 초등반으로 나눠 진행한다. 유아반은 ‘일고수 이명창’을 주제로 가족과 함께 음악과 연극으로 소통하는 활동이 이뤄진다. 초등반은 전래동화를 주제로 한국무용 움직임을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 모집 1월 21일부터 ■ 교육 (겨울방학) 2월, (학기 중 주말) 3~5월
초중등 : 무대 위 창극 배우로 변신! <청소년 창극아카데미>
<청소년 창극아카데미>는 국립창극단 단원을 중심으로 어린이ㆍ청소년극 전문 연출가, 작가, 음악감독 등이 강사로 나서 ▲청소년에게 창극의 예술적 기초를 가르치고 창작의 즐거움을 전하는 교육이다. 청소년들은 판소리, 연기, 무용 등 창극의 구성요소를 직접 배우고 연극 놀이를 통해 공연 창작 전반을 익힌다. 스스로의 시선을 담아 대본을 완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 마지막 날 하늘극장에서 발표 공연도 올린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 모집 3월 11일부터 ■ 교육 5월 17일부터 8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
성인 대상
성인 : 함께 만드는 국악관현악의 기쁨 <아마추어 관현악단>
<아마추어 관현악단>은 국악관현악 향유층 확대를 위해 2015년부터 10년째 진행 중인 성인 대상 프로그램이다. ▲국립국악관현악단원 전문 강사진의 지도하에 아마추어 악단을 구성해 국악관현악을 배운다. 대전, 대구에서 서울까지 왕복 4백여 킬로미터 거리를 오가는 수강생도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가야금, 거문고, 대금, 소금, 피리, 해금, 아쟁, 타악 등 모두 여덟 개 부문에서 영상 심사를 통해 약 40명의 수강생을 뽑아, 악기를 다룰 줄 아는 비전공자 성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모집 2월 4일부터 ■ 교육 3월 6일부터 8월 9일까지 매주 화 혹은 목
성인 : 예술과 만나는 소중한 쉼표 <하루 예술>
<하루 예술>은 일상 속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성인 대상 일일 체험 프로그램이다. ▲4월은 국악과 요가를 결합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내면의 평온함을 되찾고 집중력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5월은 한국무용을 통해 나만의 호흡을 찾는 프로그램이 기다린다. 몸의 흐름을 탐구하며 스스로와 연결되는 시간을 체험할 수 있다.
■ 모집 3월 4일부터 ■ 교육 4.11.(금), 4.18.(금), 5.23.(금), 5.30.(금)
단체 대상
유아 : 국립극장으로 떠나는 특별한 소풍 <예술 피크닉>
<예술 피크닉>은 관람 연령 미달로 공연 관람이 어려운 어린이를 위한 일일 단체 교육이다. ▲만 4살 이상 40명 안팎 어린이 단체를 대상으로 우리 음악 감상, 악기 체험, 전래놀이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모집 2월 4일부터 ■ 교육 3~6월 중 화요일 또는 목요일(단체별 협의)
초중고 : 공연예술계에는 어떤 직업이 있을까? <꿈나무 스테이지>
<꿈나무 스테이지>는 공연예술계 다양한 직업을 배워보는 진로 체험 교육이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30명 안팎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공연 제작 현장 견학, 연습 참관, 분장 강연 등을 통해 창ㆍ제작 현장을 생생하게 전한다. 한 편의 공연이 무대에 오르기까지 이뤄지는 다양한 창ㆍ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 모집 2월 25일부터 ■ 교육 3~6월 중 수요일 또는 금요일(단체별 협의)
교육 관련 세부사항은 국립극장 대표 누리집(http://ntok.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국립극장 예술교육팀(02-2280-5813, 5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