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역사적 아픔이 담긴 땅이기에, 반드시 지켜내야 할 우리의 자존심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영토 독도를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할 확실한 자료는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또한, 독도가 일본 소유라는 주장에는 어떠한 근거가 있을까.
위와 같은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제14회 시사일본어학원 일본문화 특강 '독도, 반드시 알아야 할 세 가지 진실'에서는 전문가의 다양한 관점과 객관적 자료를 이용해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를 밝힌다.
이번 특강의 연사인 중앙대 일본연구소 이길용 소장은 "'독도가 왜 우리 땅인가'를 바로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문학적 관점서 '왜 우리는, 독도가 우리 땅이라고 외쳐야 하는가'라는 도발적인 질문도 해봄직하다, 과연 우리에게 독도는 돌섬인가 보물섬인가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강연에서는 한국, 일본, 미국 측의 사료를 바탕으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면서 '독도의 전략적 가치'의 관점에서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독도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할 3가지 객관적 사실에 대한 내용은 시사일본어학원 강남캠퍼스 4층에서 오는 19일(토) 오후 4시 시사일본어학원, 중앙대일본연구소, 한국일본어학회가 주최하는 일본문화특강 '독도, 반드시 알아야 할 세 가지 진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