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편찬원은 그간 서울시 문화포털을 통해 서울에 대한 역사 정보와 강좌정보를 제공해왔지만, 단순하게 몇 개의 게시판을 통해 시민들이 서울역사를 누리고 서울역사편찬원의 강좌와 답사 등을 참여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이 늘 있어 왔다. 또한 기존에 서울육백년사를 쉽게 보기 위해 1999년에 개설된 서울육백년사 누리집은 그동안 새로운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서울역사편찬원은 2015년 하반기 예산타당성 심사를 거쳐, 2016년 공정한 경쟁을 통해 업체 선정을 하였다. 이후 누리집 콘텐츠를 개발한 뒤에 서울시 서버에 이관하였고, 시작심의과정을 거쳐 드디어 2017년 1월에 대시민 서비스를 개시하게 되었다.
먼저 서울역사돌아보기 메뉴를 통해 서울 역사에 대한 간단한 정보들을 알아 볼 수 있다. 한 번의 키워드 검색과 서울2천년 연표 검색을 통하여 2천 년 전 서울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역사 깊이읽기 차림은 말 그대로 서울 역사를 깊게 이해하는 차림이다.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들을 전자책 형태로 쉽게 열람할 수 있고, 슬기전화(스마트폰)로도 열람이 가능하다.
서울역사 함께하기 차림은 서울역사편찬원에서 진행하는 강좌와 답사를 손쉽게 신청할 수 있는 꼭지다. 맨 아래의 신청접수를 누른 다음 게시판 글을 누르면 손쉽게 강좌/답사신청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강좌와 답사를 했을 당시 사진 등도 쉽게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서울역사학술대회에 대한 소개와 시민들이 이용 가능한 서울역사자료실 차림이 있다.
서울역사편찬원 소개 차림은 서울역사편찬원에 대한 소개, 연혁, 역할과 기능, 조직구성, 찾아오는 길 등 간단한 사항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도 공지사항과 서울역사소식통을 통하여 서울역사편찬원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들을 열람할 수 있다. 또한 페이스북과 유투브 등 서울역사편찬원에서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SNS와 통합연계기능을 통해 시민들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하였다.
무엇보다도 서울역사편찬원 누리집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통합검색 기능이다.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검색을 통해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과 사진 검색어에 해당하는 모든 정보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서울역사편찬원 누리집은 http://history.seoul.go.kr이며, 누리집 접속은 1월 3일 오전 9시부터 가능하나, 전국 단위의 원활한 접속은 1월 4일부터 가능하다.
김우철 서울역사편찬원장은 “누리집 개설을 계기로 시민들이 서울역사편찬원의 발간물과 행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서울역사에 더 쉽고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