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김호심 기자] 1960년대의 월남에 대한 관심을 대변하는 노래이다. 매우 시사적인 점도 있지만, 이 노래가 사랑을 받았던 것은 이 곡의 독특한노래 분위기라고 하겠다. 김추자의 특징 있는 음색이 그러한 분위기에 더욱 보탬이 되고 있다. 월남에서 돌아온 새까만 김상사 이제서 돌아왔네 월남에서 돌아온 새까만 김상사 너무나 기다렸네 굳게 닫힌 그 입술 무거운 그철모 웃으며 돌아왔네 어린 동생 반기며 그품에 안겼네 모두다 안겼네 말썽많은 김총각 모두 말을 했지만 의젓하게 훈장달고 돌아온 김상사 김추자의 데뷔곡인 "월남에서 돌아온 김 상사"는 의외의 큰 성공으로 신인 무명가수를 일약 정상급으로 올려놓았다. 작곡가 신중현은 당시 이 노래를 작곡하면서 작곡자의 새로운 자세를 제시하기도 했다. 곧 그는 신인 김추자가 가요계에 발을 드려놓기 전에 창을 좋아했다는 것을 알고, 이 점을 장점으로 발굴해 내기 위해 바로 이 곡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작곡자는 무턱대고 작곡만 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부를 가수의 특기, 특징, 음색, 창법까지 계산해가며 여기에 어울릴 곡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신중현, 김추자 콤비는 당시 가요계에 새바람을 일으키며 확고하
[우리문화신문=김호심 기자]'살짜기 옵서예'는 1966년 초 최창권이 우리나라 최초의 뮤지컬 단체인 '예그린 악단'의 음악 지휘자로 취임하면서 발표한 뮤지컬 이다. 또'살짜기 옵서예'는 여색을 멀리하는 배비장과 천하일색 제주 기생 애랑의 사랑 이야기가 토대를 이루는 내용으로 조선의 풍자소설 배비장전을 뮤지컬화 했다. 애랑이라는 미모의 기생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기에 배비장이니 정비장을 등장시켜, 가식만을 내세우는 형식주의적인 양반의 인습을 코믹하고도 사실적으로 풍자한 이 설화는 오늘날까지도 조선 풍자소설의 백미로 일러지고 있다.영정조의 시대에는 이것을 대본으로 하는 창극(판소리)이 발표되었던 기록이 있으니 확실히 뮤지컬로 안성맞춤인 소재인지도 모르겠다. 어떻든 이 '살짜기 옵서예'는 뮤지컬로서 한국 최초의 시도였다고 하는 데에 큰 의의가 있는 작품 이었지만 그만큼 관계자의 고심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반면에 또 그 성패는 한국에 있어서 뮤지컬의 장래를 점치는 것으로 큰 관심을 쏠렸지만, 다행히 흥행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어 밝은 장래를 약속하는 것이 되었다. 초연에서의 주연은 패티 김, 그녀는 새삼스러운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알려진 가수이다.'살짜
[우리문화신문=김호심 기자] 또다시 말해주오 사랑하고 있다고 별들이 다정히 손을 잡는 밤 기어이 가신다면 헤어 집시다 아프게 마음새긴 그말 한마디 보내고 밤마다 울음이 나도 남자답게 말하리라 안녕이라고 뜨겁게 뜨겁게 안녕이라고 1967년에 발표된 '뜨거운 안녕'은 정원, 트위스트 김과 더불어 1960년대 극장 쇼의 인기 스타로 군림했던 쟈니 리의 노래다. 이보다 앞서 이 곡의 작곡자인 서영은은 무더운 초여름에 서울 시내 체부동의 2층 방에서 이 노래의 주제를 잡아놓고 연습을 거듭하여 다듬었다.소리높여 매일 "뜨거운 안녕"하는 통에 동네에서는 시끄럽다고 진성서를 파출소에 냈다. 진정서를 받아든 경찰은 작곡자를 찾아와 주민들의 신고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며 연습을 삼가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것은 작곡자에게 음악을 버리라는 말과 별 차이 없는 것이었다. 이때부터 그는 찌는듯한 한낮의 더위 속에서도 꼼짝없이 문을 닫고 땀을 흘려가며 연습을 했다. 이렇게 '뜨거운 안녕'은 뜨겁게 만들어졌다. 이 곡은 이별을 주제로 하고 있다. 헤어질 수 밖에 없는 여자를 돌려보내고 남자는 밤마다 울음이 나도 참으며 남자답게 그녀를 향해 뜨겁게 '안녕히라며 이별 인사를 하겠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