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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한 복판으로 또 다시 모여든 국민!

[우리문화신문=최우성 기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민주공화국의 주인은 국민이다. 그런데 주인인 국민이 모두 참여하여 정치를 직접할 수가 없어서 국민이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을 대신할 대표자를 뽑아 그들로 하여금 나라를 이끌도록 하는 것이 민주주의 공화정 대한민국의 정치체제이다. 대한민국 온 국민을 대신하여 위임받은 권력자인 대통령이나 국회의원들은 국민에 의하여 대표로 뽑혔기 때문에 그 임기 동안 자신의 권한이 아니라 국가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위하여 대한민국을 잘 이끌어줄 것을 책임진 사람들이다. 그런데 선거 때 자신들이 국민들에게 약속한 공약과 그럴것으로 믿고 투표했던 국민들의 바람과는 전혀 반대로, 오로지 자신들만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온갖 거짓과 횡포를 부리고 있어서 국민이 또 다시 길거리로 나오는 일이 발생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지난주 말(11월 2일). 서울역에서 시청앞에 이르는 대로 주변에 또 다시 정치를 바로 잡고자 편히 쉬어야할 국민들이 비좁은 광장으로 모여든 것이다.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돌아보면, 힘없고 가난하고 권력과는 동떨어져 살아온 보통사람들은 정치가 왠만큼 잘못되고 있어도, 그래도 그들은 우리가 뽑은 대표자들이기에 선거운동시 약속

깨달음의 경지를 얻은 사람, [아라한] 사진전

대한불교조계종 국제선센터 1층 로비 11. 9.(토) - 2024.11.15.(금)

[우리문화신문=최우성 기자] 불교에서는 사람이 수행정진하여 부처님의 경지에 이르기 까지 4단계의 깨침이 있다고 한다. 그 깨달음의 4단계는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 이라고 하는데 그 4단계의 깨침을 이룩한다면 비로서 부처의 경지에 이른다고 한다. 석가모니 부처님 당시에는 부처님도 '아라한'으로 불렸다고 한다. 살아있는 사람으로서 가장 높은 경지르 '아라한과'를 체득했다고 한다. 아라한은 보통 사람의 모습이나 그 깨달음의 경지가 높은 사람들 이기에 절에가면 아라한들을 별도로 모신 전각이 있는데, 이를 '나한전'('阿羅漢殿'의 줄임말)이라고 하여, 그런데 많은 절들은 수천명의 아라한 들을 다 모실 수가 없어서, 수천명의 아라한들 가운데 줄이고 줄여서 대부분 부처님 당시 가장 훌륭한 제자로 인정받던 16명의 아라한들을 모시고 있다. 그러나 아라한들을 모시는 특별한 절들은 500분의 아라한을 모신 절들이 가끔씩 있기도 하다. 이렇게 아라한은 인간으로서 으뜸 경지에 이른 수행자들로, 부처님처럼 근엄한 모습이 아니고, 바로 이땅에 살아가는 평범한 보통사람들의 모습이다. 다시 말하면 그 신체적 묘사 또한 다양한 모습으로 더러는 수행자의 모습, 더러

신령스러운 바위아래 자리한 합천 영암사터

[우리문화신문=최우성 기자] 합천하면 먼저 떠오르는 절, 해인사가 있지만 예전에는 그에 못지 않은 많은 절들이 있었다. 그 가운데 오늘은 영암사터를 찾아본다. 합천 영암사는 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황매산의 신령스러운 영험한 바위가 있고, 그 바위 아래 절을 지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가꾸어오던 절은 언제인지 모르게 퇴락하였고, 지금은 절안에 돌로된 기단과 석축과 삼층석탑과 귀한 모습의 쌍사자석등 등 돌로된 유물들만 남겨놓은 채 사라지고 말았다. 영암사의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고 있어 그 창건 연대도 알 수 없지만, 고려시대 국사로 추앙 받던 한 스님의 탑비의 탁본으로 적연국사라는 스님이 계셨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 적연국사가 고려 현종 5년(1014) 83살로 입적하여 영암사 서본에 장사지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현재 영암사에는 당시에 적연국사의 비를 세웠을 것으로 추정되는 귀부만 남고, 비신조차 남아있지 않지만, 적연국사의 부도가 영암사에서 1.5km 지점의 산 중턱에 현존하고 있어 비문의 내용을 그나마 알수 있다. 영암사터는 영암(영험스러운 바위)인 황매산 바위산 아래 자리잡고 있는데, 지형이 평탄치 못하여 금당을 세운 곳에도

절벽 위에 세워진 산청 정취암을 가다

[우리문화신문=최우성 기자] 경상남도 산청은 지리산이 동쪽으로 뻗어나간 줄기에 있는 고장이다. 경상도와 전라도를 품고있는 지리산은 넓은 품안에 푸른 산과 양지바른 명당터를 지니고 있어 어김없이 수행을 위한 절들이 많이 들어서 있다. 그런 절 가운데 오늘은 지리산 한 줄기인 대성산의 깎아지른 절벽에 터를 잡은 정취암(正趣庵)을 찾았다. 청취암이란 절이름은 중생계의 모든 이의 소원을 들어주는 관세음보살의 또 하나의 이름인 정취보살에서 따왔다. 대승불교 경전에 따르면, 중생들이 믿고 의지하는 가장 친근한 보살이 관세음보살인데, 그 관세음보살은 중생이 원하는 바가 다양하기 때문에, 중생의 근기에 따라 이를 제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모습으로 바꾸어 나타난다고 한다. 이를 응신(應身)한다고 하며, 관세음보살의 응신으로는 크게 33가지의 이름으로 표현한다. 그 대표적인 이름들로 천수천안보살, 십일면보살, 여의륜보살, 마두보살, 대세지보살, 준제보살, 군다리보살, 수월보살, 만월보살, 정취보살, 백의관음보살, 청경보살 등이 있다. 정취암은 이렇게 관세음보살의 여러 이름의 하나에서 유래한 것이다. 그런데 정취보살이란 "중생들을 올바르게 인도한다"는 뜻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또

덕유산 멸종위기야생생물 Ⅱ급 ‘세뿔투구꽃’ 활짝 펴

옛 무사들의 투구 모양 꽃이 화려한 자태 뽐내

[우리문화신문=윤지영 기자] 국립공원공단 덕유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안길선)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인 세뿔투구꽃이 화려한 자태를 뽐내며 꽃을 피웠다고 밝혔다. 세뿔투구꽃은 남부지역 산지의 산기슭에서 자라는 우리나라 고유종이다. 덕유산에서는 9~10월에 관찰되며 연녹색에서 보랏빛으로 변하는 꽃은 옛 무사들의 투구 모양을 닮았다. 잎 모양 또한 가장자리가 뾰족하게 튀어나온 삼각뿔 형상이라 세뿔투구꽃이라 불린다. 덕유산국립공원에서는 과거 한방약재로 무분별하게 채취되어 서식지가 훼손되자 2016년부터 세뿔투구꽃 군락지를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보호시설을 설치하고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김태헌 자원보전과장은 “세뿔투구꽃이 잘 보호되어 있어 점차 서식지가 회복되고 있다.”라며 “혹시 탐방로에서 만나더라도 눈으로만 그 아름다움을 즐겨달라”고 당부했다. ○ 세뿔투구꽃은은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로 경북ㆍ경남ㆍ전남의 해발 600m 이하 반음지 산기슭에 자라는 한국 고유종이다. 계곡 주변 전석지에 잘 자란다. 높이는 30~80cm이며 줄기는 곧게 자라고 가지는 치지 않으며 자줏빛이 돈다. 잎은 삼각 또는 오각형으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어긋난다. ○ 꽃은 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