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닫기

한방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봄에 자생력을 길러 주는 음식

[한방으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32]

[우리문화신문=유용우 한의사]  봄을 상징하는 표현들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힘겨운 ‘겨울을 이겼더니 봄이 왔다’라는 고난을 이겨낸 결과로써 이미지가 있다. 둘째 ‘만물의 생장과 활동의 시작이다’란 시발의 의미가 있다. 셋째로는 꿈과 희망을 상징하는 미래 지향적 이미지가 있다. 이러한 연유로 한방의 관점에서 볼 때, 봄에 좋은 음식들이란 바로 이러한 이미지에 부합되는 음식을 의미한다.

 

1. 고난을 이겨낸 음식

 

① 추운 겨울을 이겨낸 인동덩굴(忍冬藤)차

 

인동은 말 그대로 겨울의 추위를 참고 견디어 꽃을 피웠다는 것에 유래한 인고의 상징적인 식물이다. 한약제 가운데 소염, 항균, 해열 작용의 상징적인 약초로 호흡기 질환 처방에서 많이 활용된다. 인동등은 인동의 덩굴줄기를 뜻한다. 소장의 경련을 풀어주고 해열, 두통, 감기, 해갈, 이뇨, 편도염, 해독, 항균의 효과가 있다.

 

이와 비슷한 이미지의 음식으로 돌외덩굴과 으름덩굴 등이 있다. 덩굴의 기본 작용은 호흡기 통로와 덩굴이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비슷한 작용은 한다는 것에서 출발하며 호흡기 질환이나 인체의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

 

② 추위와 찬바람을 이겨낸 봄동

 

 

봄에 들어서면서 나오는 봄동은 어리고 연한 배추지만 매서운 찬바람과 추위를 이겨낸 찰지고 질긴 배추이다. 우선 고소하고 맛있기도 하거나와 봄동의 이미지 그대로 내 몸을 탄탄히 하고 외부의 추위와 바람을 이겨낼 힘을 주는 상징적인 푸성귀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맛이 구수하고 향이 진하며 비타민C와 칼슘도 풍부하여 국으로 끓여도 비타민 파괴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③ 더러움을 이겨낸 미나리

 

미나리는 특유의 향긋함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알칼리성 식재료다. 한방에서 미나리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주독을 제거하고, 대소변을 원활하게 하며 황달, 부인병 등에 효과가 좋다고 밝혀져 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미나리는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 중금속이나 각종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실제로 복어탕을 끓일 때 미나리를 넣어 복어의 독 테트로톡신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겨우내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의 대표적인 식품이며 칼슘, 칼륨, 비타민A, B, C가 많고, 혈압 낮추는데 효과적인 쑥갓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2. 시작과 처음을 상징하는 음식

 

① 지구상의 첫 식물 이끼

 

이끼란 지구에서 처음 생긴 식물로 지구의 원초적인 생명력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에서 약효의 시작을 논한다. 단순한 영양의 공급이나 기운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기보다는, 근원적인 힘을 더해주는 약재로 내기(內氣)를 살아나게 하여 외부의 감염을 이겨내고, 내부구조를 튼튼히 하는 작용으로 호흡기 질환과 간질환에 가장 효과적인 약재로 인정하고 있다.

 

바다이끼와 민물이끼, 산의 돌이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끼들은 채취도 어렵고 돌과 찌꺼기들이 함유되어 섭취하기 어렵다. 그 때문에 이러한 이끼류를 주식으로 삼는 어패류를 섭취하여 간접적으로 취한다.

 

바다 이끼류를 먹는 것의 대표는 전복이며 민물이끼류를 먹는 것의 대표는 다슬기다.

 

한때 B형 간염을 비롯한 간질환의 특효약으로 다슬기가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다슬기에 함유된 이끼을 섭취하는 것이 진짜 목적이었던 것이며 전복도 마찬가지고 전복 내장의 이끼류를 섭취하는 것이 목적인데 요즘 양식은 미역을 사료로 하기에 아쉬움이 있다.

 

직접 섭취하는 방법으로 꿀이끼가 있다. 꿀이끼란 민물이끼를 꿀물에 재서 먹는 방법인데 만들기도 어렵고 먹기도 힘든 방법으로, 아직도 시골에서 결핵의 건강 요법으로 행해지고 있다.

 

② 산과 들의 첫 새싹 봄나물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의 이미지를 가장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은 새싹이다. 실제로 봄에 새순이 나는 모든 식품은 모두 약동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봄나물로 입맛을 돋우고 기운을 차려 봄을 극복하려 하였다.

 

봄나물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로 쑥을 떠올리게 된다. 산과 들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쑥은 3월에서 5월에 어린 순(筍)과 잎을 뜯어 즙이나 나물, 국 등을 요리하여 먹고, 성숙한 것은 말려서 약용하거나 뜸쑥으로 사용한다. 특히 인진쑥은 한방에서 간질환을 치료하는 특효약이다.

 

 

쑥은 그 맛이 약간 쓰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간, 위장, 신장에 좋으며 특히 손발이 차고 위장이 약하며 복통이 자주 발생하는 아이들은 뱃속 통증을 가라앉히며 비위를 튼튼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또 아이뿐만 아이라 어른에게도 좋아 부인병이나 임신 중 무리를 하였을 때, 추위를 심하게 타는 경우 등에 쑥을 먹으면 효과가 좋다.

 

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냉이와 달래가 있다.

 

약간 맵고 단 맛에 독특한 향을 지닌 냉이는 오장을 이롭게 하는 나물이다. 특히 봄에는 간을 보하며 눈을 맑게 하여 시력이 약한 사람이 소량씩 먹어 눈을 보호하였다. 또 냉이는 복통이나 만성 설사에 효과가 있어 증상도 호전될 뿐 아니라 잃어버린 입맛을 회복하게 해준다. 그래서 잘 안 먹는 아이도 나물이나 죽 또는 국으로 자주 먹이면 좋다.

 

달래는 '소산'이라는 약초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그 냄새가 마치 마늘과 같아서 들판에서 나는 마늘이라는 뜻의 '야산(野蒜)'이라고도 불린다. 또 마늘과 성질도 비슷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기를 보충해준다. 무엇보다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어서 밤에 푹 잘 자지 못하고 쉽게 깨는 사람이나 몸이 냉하고 허약하며 신경이 쇠약한 사람에겐 달래가 좋다. 그 때문에 싱싱한 달래는 봄철 허약한 사람에게 약이 된다.

 

③ 과일에서 씨앗의 시작 개복숭아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과일에는 과육과 씨앗이 결합되어 있다. 이때 막 씨앗이 생성되려 하는 상태를 봄의 기운과 같다고 보고 이를 취하여 힘을 얻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식물이 산과 들에 자생하는 개복숭아다. 씨앗이 영글기 전의 개복숭아를 효소로 만들어 복용하면 비장의 기운을 살려주고 소화기 장부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머리를 맑고 가볍게 해주어 활기찬 봄을 보낼 수 있게 된다.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 무기질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들이 많이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피부 충돌과 유수분 균형에 좋다. 개복숭아는 나쁜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준다. 또한, 개복숭아 효소에 해독작용이 있어서 술을 자주 마시거나 과음하는 사람들의 간 건강에 좋고, 장의 운동성을 활발하게 유도하여 변비를 개선해준다.

 

3. 미래 지향적 이미지의 식품

 

① 앞으로 키가 무럭무럭 클거야, 죽순

 

봄을 상징하는 여러 새싹 중 발아의 이미지와 성장 발달의 확연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죽순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이미지가 몸에 그대로 복사되어 무럭무럭 크기를 기대하는 의미로 죽순 요리가 있다. 봄에 피어나는 죽순은 차나 요리로 복용하면 장의 운동성을 도와주고 피로를 회복시키며 눈을 맑게 해준다.

 

② 내 몸의 뼈는 튼튼해 질거야, 녹용

 

 

동물 중에도 식물을 상징하는 풀초(艹)의 명칭이 붙은 것이 있다. 이(茸)라는 한자어는 귀에 풀이 난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녹용(鹿茸)이다. 이러한 야들야들하고 부드러운 봄의 뿔이 가을이 되면 크고 탄탄한 각질의 뿔이 되는데 녹용을 활용하는 것은 이러한 이미지를 취한 것이다. 곧 봄의 부드러운 뿔인 녹용을 먹으면 내 몸에 들어와서 계절의 작용과 같은 과정을 거쳐 내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해줄 것이란 믿음이다.

 

이러한 상징적인 이미지 때문에 녹용을 몸을 건강하게 하는 가장 훌륭한 보약으로 봤는데, 과학적인 검증으로도 확실한 효과를 보증하고 있다. 곧 봄이 힘든 분들을 위한 보약으로 녹용을 첨가한 한약을 복용하면 어른들은 기력이 왕성해지고 아이들은 기운이 활발해지고 식욕이 증진하며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