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진용옥 명예교수] 북에서의 소월에 대한 평가 북에서 소월은 민족주의애국주의 시인으로 추앙되었으나 1967년에는 돌연 봉건유교 사상주의자라는 낙인이 찍혔다. 조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풍부한 시흥(詩興)과 고운 리듬과 절제 있는 표현으로 사실주의적으로 노래했지만 그의 문학활동은 민족해방투쟁으로 연결되지 못했고 31운동 이후의 시대적 변천에 따라오지 못했다.(조선문학사, 1956년) 그리고 김정은 시절 복권되었다. 그런 사실을 검색하면서 나는 한국의 인문학자 문학자들에게 절망한다. 그들에게 인문학은 있을지 몰라도 인문과학이 없기 때문이다. 세기적 천재 시인 소월의 사인에 대하여 작가적 상상력이 도를 지나치고 분단을 띄어 넘은 상상력의 빈곤 때문이다. 다만 이런 단편적 정보를 짜깁기 하면서 안 사실은 소월시인은 북에서도 존경하는 시인이라는 것이다. 안중근 이후 동시에 존경 받는 인사는 내가 찾은 두 번째 인사이다. 《진달래꽃》초판본 등록문화재 근대문화재로 등록된 시집은 1925년 12월 26일 매문사에서 발간한 초간본으로 진달래꽃을 비롯해 먼 후일, 산유화, 엄마야 누나야, 초혼 같은 토속적인 정서를 잘 절제된 가락 속에 담은 127작품이 수록돼 있다
[우리문화신문=진용옥 교수] 김소월(金素月, 1902~1934)은 일제항쟁기를 처절하게 살았던 시인이다. 본명은 김정식(金廷湜)이지만, 호는 소월이며, 본관은 공주(公州)이다. 서구 문학이 범람하던 시대 민족고유의 정서에 기반을 둔 시를 쓴 민족 시인이요, 저항 시인이었다. 저서는 시집 진달래꽃이 유일하다. 이 시집에 나오는 영변의 약산은 아사돌곳[한반도] 최고의 명승지요, 그곳에 핀 진달래는 전국 최고의 진달래일 것이다. 또 시어에 나오는 진달래는 님일 수도 있지만 조국임이 분명하다. 마치 만해의 님의 침묵에서 님은 조국이듯이. 이는 이흥렬의 가곡 바우고개에서도 10여 년 동안 머슴살이에 왜 하필 진달래를 안고서 눈물짓겠는가? 시인의 본적은 평안북도 정주군 곽산면 남서동(일명 남산동) 569번지이며 평안북도 구성군 구성면 왕인동 외가에서 9월 7일(음력 1902년 8월 6일) 태어났다. 바다가 있는 영주군 곽산면 남단동에서 자랐으며 구성군 서산면 평지동 터진고개에 묻혔다. 영변의 약산은 인근 고을 명산이다. ▲ 청북[청천강 이북] 지역지도 일본말을 쓰지 않고 늘 한복을 입었던 소월 그는 민족의식이 강했던 오산학교를
[그린경제/얼레빗=진용옥 명예교수] 문정공 정암 조광조(趙光祖, 1482~1520)선생은 영남과 기호의 양 학파에서 성인으로 추앙되고 있으며 서북지역 평안도 희천에서 환원당 문경공에 수학했고, 희천의 상현서원, 양현사에 제향 되었다. 근세의 안중근 의사와 함께 통일 한국의 대표적 인물이 될 수 있는 인연이 있다 이런 관점에서 정암 선생에 대한 북부 지역과 북인들 관심에 대하여 역사자료에 의하여 살피고 원격 위성 탐사, 현지방문 자료를 통하여 통일 시대의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기록하고 추론한다. 여기에 나오는 용어는 가능한 한 분단 이전의 용어를 사용한다. 예하면 남인과 북인은 조선시대의 정파 명칭이 아니라 각각 남한[남부한국]과 북선[북조선]의 주민을 지칭한다. 정암 선생과 서북지역의 인연 정암 선생은 개국 공신 조온의 5대 손으로 본시 훈척 계열이었지만, 문경공 김굉필에게 수학하면서 사림[士林]의 영수가 될 수 있었다. 김굉필은 유배 중이었음에도 조광조에게 학문을 전수하여 우리나라 유학의 정통 학맥을 잇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성리학의 대중화 위훈삭제 소격서 혁파 전제 개혁 등 요즘 말로 경제 민주화를 시도했다. 성리학적 도학 정치를 구현하려다 전라도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