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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국립전주박물관 특별전 <이집트-삶, 죽음, 부활의 이야기> 열어

이집트 문화유산 지방 소재 국립박물관 첫 나들이

[우리문화신문=한성훈 기자]  국립전주박물관(관장 홍진근)은 3월 17일부터 특별전 <이집트-삶, 죽음, 부활의 이야기(2022.3.17.~8.17)>를 연다. 이번 특별전에는 실제 미이라를 비롯하여 94점의 고대 이집트 문화재가 선보인다. 이 전시는 지방 국립박물관에서는 처음 열리는 이집트 관련 전시다. 특히 전시품을 출품한 미국 브루클린박물관은 세계적으로 이집트 관련 수집품으로 손꼽히는 박물관 가운데 하나다.

 

이집트 문명은 세계 4대 문명 가운데 하나로 약 5천 년 전부터 나일강을 중심으로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이번 전시는 고대 이집트 사람들의 삶과 죽음, 그리고 그들이 그토록 바랐던 부활에 관해 이야기한다. 전시장은 크게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람객이 처음 마주하는 것은 고대 이집트 신들의 조각상들과 이집트인들의 일상을 알 수 있는 생활용품들이다. 오시리스(Osiris, 죽은 사람의 부활을 심판하는 이집트 으뜸 신 가운데 하나) 조각상은 작지만 뛰어난 균형미를 보인다. 죽은 뒤 부활하여 지하세계의 임금이 된 오시리스와 그의 부인 이시스(Isis)의 신화는 이집트 사람들의 세계관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가운데 하나다.

 

 

또한 토트(Thoth)신(지혜, 기록의 신)의 아바타로 여겨지는 ‘따오기의 관’은 마치 현대미술 작품과도 같아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집트 사람들은 사막의 뜨거운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화장을 했다고 전해지는데, 전시장에서는 지금의 아이라이너와 비슷한 콜(Kohl)을 바르는 화장도구와 미의 여신으로 장식된 거울을 볼 수 있다.

 

다음 공간에서는 이집트의 가장 유명한 파라오 가운데 하나인 람세스 2세의 조각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람세스 2세는 우리나라의 고구려 장수왕과 비슷하게 70여 년에 이르는 오랜 통치 기간과 영토를 넓게 확장했던 임금이다. 그리고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파라오 조각상들은 매우 사실적으로 조각되어 있어 지금이라도 당장 말을 할 것만 같다.

 

그다음으로는 부활과 영생이 이집트인들에게 얼마나 간절한 것이었는지를 무덤에서 출토된 여러 가지 물건들을 통해 볼 수 있다. 특히 오시리스의 심판에서 본인의 심장에게 자신의 죄를 언급하지 말아 달라는 주문을 적은 스카라브(Scarab, 풍뎅이나 쇠똥구리 모양을 한 부적의 일종)에서는 부활에 대한 고대 이집트인의 열망이 느껴진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약 3,000년 전 ‘테베의 수장’이라고도 일컬어지던 고위 귀족 파셰바카이엔이페트의 관의 화려함에 시선을 빼앗기게 된다.

 

세 번째 공간에서는 무려 약 3,500년에 이르는 고대 이집트의 역사가 지금까지 전해질 수 있었던 까닭인 히에로글리프(Hieroglyphics, 신성문자)를 자세히 소개한다. 여러 가지 비석과 조각상에 새겨진 상형문자들은 그 오래전 이집트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마지막 공간은 전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실제 미이라가 전시된 방이다. 2,700여 년 전 영원한 삶을 살고자 했던 고대 이집트인 토티르테스의 관에서 확인된 실제 미이라와 완벽한 부활을 위한 일종의 기도문이자 컨닝페이퍼와 같은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와 마주하게 된다.

 

관람객들의 전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3월 22일부터 전시가 끝나는 8월 17일까지 매주 화요일 낮 2시에는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이집트 특별전>이 시작한다. 이와 함께 현재 국립전주박물관 SNS에서는 전시 홍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국립전주박물관 홍진근 관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고대 이집트의 문화유산을 직접 보고 당시 사람들의 숨결과 발자취를 느껴보시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더 자세한 사항은 박물관 누리집을 참고하면 되며 유선으로는 (063-220-1037, 1067)로 문의하면 된다. 관람료는 없으며, 현재는 사전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으나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