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신문 = 홍사내 기자] 한글이 세상에 나온 지도 어느덧 580년이 지났건만 아직도 한자 타령에 세월을 좀먹는 사람이 있다. 교육부는 2015년에 개정될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도입’ 법안에다가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라는 문구를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살짝 끼워 통과시키려 하고 있다. 이것은 국회에서 작년에 통과시킨 상위법 ‘선행학습 금지법’에 위배되는 하위 법안(?)임에 틀림없는데, 한자 학습에 이권이 개입된 사람들이 아니라면 반역사적이고 비교육적이며, 사교육을 부추기는 이런 정책을 펼 리가 없다. 한자가 이 땅에 들어온 지 2천여 년이나 되고, 정규 교육과 모든 기록물이 오로지 한문(한자)으로만 이루어지며 보낸 세월이 1,900여년이고 보면, 한글로 교육을 하고 한글로 공문서를 쓰기 시작한 것은 고작 100년도 안 된다. 게다가 일제 강점기 35년 동안 일본어만 쓰도록 강요당했으니 우리 말글이 제구실을 할 수 있었던 시간은 광복 이후 70년도 채 되지 않는다. 그러니까 일부 국한 혼용론자들이, 대한민국의 문자가 한글이라는 것도 잘 모르고 제정신을 못 차릴 만도 하다. 세종이 한글을 창제할 때도 백성을 가르치고 제 생각을 쉽게 전할 수 있도록
[그린경제/얼레빗=홍사내 기자] 문학평론가 김윤식 교수는 《일제말기 한국 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서울대학교출판부, 2003)에서, “저 《친일문학론》을 쓴 임종국은 ‘독자들이 제일 궁금하게 생각할 것은 이 책을 쓴 임종국이는 친일을 안 했을까? 이것이 아닐까 한다. 이 의문을 풀어 드리기 위해서 필자는 자화상을 그려야겠다.’라는 글을 남겼다.”고 하면서, 강점기 시대의 작가가 선택해야 했던 글쓰기의 방법과 삶을 살피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일문제는 사상 검증처럼 돌이켜 구별 져야 하는가보다. 작가의 삶이나 작품 속에서 친일 색깔을 찾는다는 것은 어찌 보면 저울의 덫처럼 균형 잡기 힘든 작업이다. 수평잡기를 못하면 항일운동가가 되거나 친일매국노로 몰리기 쉽고, 그렇다고 수평을 잘 잡은 자도 매를 맞기는 마찬가지다. 방관자 혹은 도피자, 회색분자 따위로 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우리 역사 속에서도 많은 정변으로 적대자가 생기고, 그들이 다시 복원되는 일을 숱하게 본다. 사람의 한평생을 선악의 잣대로 구별하거나 이념의 굴레를 씌우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판단이 아닐 수 없다. 분단 이후 자의든 타의든 남북으로 갈라져 사는 우리는 서로 적이 되어 있고,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이날을 선생의 날이라 하지 않음은 왜일까? 물론 스승은 토박이말이고 선생은 한자말이라서 그렇기도 하거니와 현대말에서 그 뜻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따금 선생은 있지만 스승이 없다.라고도 하니 말이다. 오랫동안 문헌에서는 사(師) 또는 선생이 스승을 대신하였다. 《논어》 「위정」편에서 공자는, 옛것을 익히고 이로써 새것을 알면 스승으로 섬길 만하다.[溫故而知新可以爲師矣]라고 하였고, 「술이」편에서는, 세 사람이 같이 갈 때는 반드시 내 스승이 있다.[三人行必有我師焉]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한자말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사회제도적으로 수많은 선생 또는 사(師)가 등장하게 되었으니, 이미 신라 시대 기록인 《삼국사기》 46권(열전)에 강수 선생(强首先生)과 48권에 백결 선생(百結先生)이 보인다. 엄밀히 따져 훈민정음(한글) 창제 이전에는 사(師)를 선생으로 풀이하거나 앞가지 또는 뒷가지로 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창제 이후 바로 언해본에 스승이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보면, 얼마나 자주 쓰던 말인지를 알 수 있다. 그런데 지금의 뜻은 사뭇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세종은 1397년 아버지 이방원이 31세 때 낳은 셋째아들이다. 태조 6년 4월 10일(양력 5월 15일)에 한양 준수방 태종의 잠저에서 낳았다. 세종 이도(李祹)가 태어나니 맨 처음 막동이라 불렀다. 이때는 할아버지 이성계가 태조 임금이었을 때이고 조선이 창업하여 5년이 흐른 때이다. 그 5년은 실로 피로 얼룩진 세월이 아닐 수 없었다. 고려 왕족인 왕씨는 온 나라를 뒤져 살육하였고, 고려 때 벼슬을 한 자들도 무참히 죽임을 당하였다. 《고려왕조실록》 등 모든 기록은 곳곳에서 불살라졌으며 고려가 세웠던 수많은 유적들도 뽑히고 무너지고 했을 것이다. 전국 방방곡곡이 몸살을 앓고 민심 또한 불안한 세월을 보내야 했을 것이다. ▲ 세종은 600여년 만에 자신이 살던 잠저에 오자 감회가 서린듯 세종대왕 나신 곳이라고 쓰인 표지석을 어루만졌다. (세종탄신일 행사에서 세종으로 분한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영조 그 이듬해엔 아버지 이방원이 제1차 왕자의 난을 일으켜서 거사에 성공하였는데, 아버지에 의해 아버지의 형제 가운데 방번, 방석이 죽임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 뒤 하륜(河崙)이거이(李居易) 등 심복들은 방원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하나. 많은 사람이 2008년 여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을 보면서 중국의 문화 가운데서도 한자를 가장 자랑스럽게 펼쳐 보이는 그들의 모습에 크게 감동했다. 이번 2014년 겨울 소치 올림픽 개막식을 보고서 또 다시 전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으니, 로마자가 러시아에 흘러들어가서 러시아말을 적기 위해 33개 글자로 된 것과, 그에 따른 러시아 역사의 발전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글자는 그렇게 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특별하게 만드는 최고의 문화유산인가 보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글자를 가진 우리가, 그동안 올림픽과 월드컵 등 세계적인 행사를 여러 번 치르면서도 세종과 한글에 대한 자랑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노릇이다.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자는 분단국가의 소원과 동양철학적인 주제로 개막식을 올렸고, 2002년 월드컵에서도 전통 음악과 춤으로 만남 소통 어울림이라는 주제를 표현하였다. 돌이켜 보면,우리 역사와 문화를 가시적으로 알리기엔 주제의 한계를 느꼈고 구체화하는 데에도 아쉬움을 남겼다. 이제 2018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우리는 많은 아버지를 알고 있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서양철학의 아버지 탈레스, 근대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 수학의 아버지 피타고라스, 진화의 아버지 다윈, 현대과학의 아버지 아인슈타인, 헌법의 아버지 제임스 메디슨,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찌 등이 그들이다. 이것은 모름지기 서양사람의 주장이다. 이를 무턱대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은 우리 교육의 큰 잘못이다. 서양은 고대 그리스에서 비롯된 철학적 사고를 인간의 사회적인 실천활동 속에서 가꾸어 발달시켜, 관찰분석종합귀납연역가설만들기실험 등을 통하여 사람에게 삶의 질을 높이고, 수학적 법칙을 규명하려는 노력의 산물을 과학이라 하였다. 이러한 자연과학은 서양에서도 르네상스 이후에 생긴 새로운 학문으로서, 우리의 현대 교육이 서양 교육을 따라 하고 있는 마당이니 상대적으로 동양 또는 우리 겨레의 과학적 탐구가 과소평가되거나 불모지처럼 여겨지고 말았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예컨대, 서양에서는 이른바 근대과학의 시작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저술한 《새로운 두 과학》(Discourses and Mathematical Demonstra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사공(봉작, 정1품)은 휘가 한(翰; 이성계의 21대조)인데 신라에서 벼슬하여 태종무열왕 10세 손자 군윤인 김은의의 딸에게 장가들어 시중 자연(自延; 20대조)을 낳았고, 시중이 복야 천상(天祥; 19대조)을 낳았고, 복야가 아간 광희(光禧; 18대조)를 낳았고, 아간이 사도삼중대광 입전(立全; 17대조)을 낳았고, 사도가 긍휴(兢休; 16대조)를 낳았고, 긍휴가 염순(廉順; 15대조)을 낳았고, 염순이 승삭(承朔; 14대조)을 낳았고, 승삭이 충경(充慶; 13대조)을 낳았고, 충경이 휘 경영(景英; 12대조)을 낳았고, 경영이 충민(忠敏; 11대조)을 낳았고, 충민이 화(華; 10대조)를 낳았고, 화가 진유(珍有; 9대조)를 낳았고, 진유가 궁진(宮進; 8대조)을 낳았고, 궁진이 대장군 용부(勇夫; 7대조)를 낳았고, 용부가 내시집주 인(璘; 6대조)을 낳았고, 인이 시중 문극겸의 딸에게 장가들어 장군 양무(陽茂; 5대조)를 낳았고, 양무가 상장군 이강제의 딸에게 장가들어 안사(安社; 4대조)를 낳았으니, 이분이 바로 목조(穆祖)이다. 전주(全州)에서 강릉도 삼척현으로 옮겼다가, 삼척에서 바다를 건너 덕원으로 갔었다.
[그린경제/얼레빗=홍사내 기자] 1. 글로벌 요즘 우리 사회의 큰 화두 가운데 하나가 한류(韓流)이다. 세계 곳곳에서 한국의 말과 글, 음악과 디자인, 영화와 연속극이 그대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어 유행하고 있다. 그 속엔 우리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고유한 말과 글, 멋과 맛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먼저 생각나게 하는 말은 글로벌이라는 말이었다. 그것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 세계화이다. 대한민국의 경제력이 커지면서 개발도상국이란 말을 버리고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지위가 오른 만큼 모든 사회 문화적 잣대를 경쟁력 있는 선진국형으로 바꾸자는 것이었다. 예컨대, 보건, 의료, 교육, 정치, 제도 따위의 기준을 높이고, 환경과 건강 등 삶의 질을 올리자는 바람에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권위주의적인 많은 관습을 버리고, 국가 중심에서 인간 중심, 조직 중심에서 개인 인권 중심, 남녀 평등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였다. 우리나라는 민주화운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노력과 맞물려 정치적으로도 발전을 거듭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부작용도 많았다. 세계화라는 것은 외국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고 그들의 기준을 따라가는 것이라는 오해를 하기도 하였다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훈민정음이 과학적이고 훌륭한 글자라고 하는 것은, 그 만든 사람과 만든 때, 만든 원리가 뚜렷하고, 창제 원리의 논리 체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며, 세종의 주체 의식과 백성 사람 통치 철학이 깃들어 있어 훌륭한 글자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밝혀진 기록으로는, 그가 언제부터 어떻게 언문 창제 작업을 하였는지 명확하지 않다. 다만 집현전 학사들이나 신하들이 모르는 동안 집안에서 자식들과 의논하면서 비밀스럽게 작업하였다는 것 정도이다. 최만리의 상소에서 이제 널리 여러 사람의 의논을 채택하지도 않고 갑자기 구실아치 10여 사람에게 가르쳐 익히게 하며, 또 가볍게 옛사람이 이미 이룩해 놓은 운서(韻書)를 고치고, 근거 없는 언문을 가져다 붙이고 장인(匠人) 수십 사람을 모아 나무판에 새겨 떠서 급하게 널리 반포하려 하시니, 천하 후세의 공의(여론)가 어떠하겠습니까?라고 한 말이나, 왕세자에게 글자 만드는 일을 의논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창제한 사실을 밝힐 때까지 아무도 모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의공주에게 장가든 안맹담의 집안 죽산안씨대동보의 기록에는, 훈민정음을 만들 때 세종이 변음(變音)
[그린경제/얼레빗=홍사내 기자] 1. 무릇 일의 공로를 세울 때는 쉽고 빠른 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사온데, 나라가 근래에 조치하는 것이 모두 빨리 이루는 것에 힘쓰니, 두렵건대, 정치하는 올바른 체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옵니다. 만일에 언문이 꼭 필요해서 만드는 것이라면, 이것은 풍속을 변하여 바꿀 만한 큰일이므로, 마땅히 재상으로부터 아래로는 모든 신하들에 이르기까지 함께 의논하되, 나라 사람이 모두 옳다 하여도 오히려 선갑후경(先甲後庚; 일의 앞뒤 차례를 잘 살핌)하여 다시 세 번을 더 생각하고, 제왕(帝王; 황제와 임금)에 묻고 따져 바르게 하여 어그러지지 않고, 중국에 상고하여 부끄러움이 없으며, 백년이라도 성인(聖人)을 기다려 의혹됨이 없은 연후라야 이에 시행할 수 있는 것이옵니다. 널리 여러 사람의 의논을 구하지도 않고 갑자기 구실아치 10여 사람에게 가르쳐 익히게 하며, 또 가볍게 옛사람이 이미 이룩해 놓은 운서(韻書)를 고치고, 근거 없는 언문을 가져다 붙이고 장인(匠人) 수십 사람을 모아 나무판에 새겨 떠서 급하게 널리 반포하려 하시니, 뒷날 여론이 어떠하겠습니까? 또한 이번 청주 초수리(椒水里)에 거동하시는 데도 특히 농사가 흉년인 것을 염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