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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레미제라블> 영화, 뮤지컬에 이어 판소리로

판소리ㆍ민요ㆍ밴드ㆍ연극이 결합한 종합 예술
소리꾼의 입을 통해 ‘낱낱이 창조된 민중의 얼굴’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소설 「레미제라블」이 판소리로 재탄생한다. 젊은 판소리 공동창작집단 ‘입과손스튜디오’의 신작이다. 원작의 서사를 바탕에 두고 ‘세상은 한 척의 배’라는 설정으로 새롭게 각색했다. 공연은 오는 4월 8일부터 2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열린다.

 

 

입과손스튜디오는 원작의 공감대를 확장하기 위해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 프랑스 배경과 인물의 이름은 모두 한국식으로 바꿨다.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는 ‘불쌍한 사람들’이 모두 한배에 타고 있다는 설정은 사회 구조적 모순을 말하고자 한 원작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한 결과다. 소리꾼과 고수 중심의 ‘전통판소리’에 배우, 자작가수(싱어송라이터), 드러머 등과 협업해 대중적인 감성을 더했다. 비장하고 엄숙한 이야기 가운데 시원하게 웃음을 터뜨릴 수 있는 판소리식 유머와 재담도 곳곳에 배치했다.

 

‘판소리 레미제라블 구구선 사람들’은 3년 동안의 창작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여러 토막소리가 모여 완창 판소리가 되는 ‘전통판소리’의 연행 방식을 창작동기로 했다. 여자(팡틴), 청년(마리우스), 아이(가브로슈)를 토막소리 주제로 뽑아 무대화했다. 원작에서는 주변에 머물렀던 각 인물의 서사와 음악을 개발하는 연구가 되었다. ‘완창 판소리’ 격인 ‘구구선 사람들’은 ‘장발장’을 중심으로 세 인물의 삶이 하나의 이야기로 엮인다. 토막소리의 과정이 있었기에, 세부 인물들의 서사가 ‘구구선 사람들’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입과손스튜디오 이향하 대표는 “원작 ‘레미제라블’은 시대와 장소를 떠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명작이지만 다 읽은 사람이 드물고, 영화나 뮤지컬로 만났을 때 한국에 빗대어 공감하기는 쉽지 않았다. 판소리를 통해 동시대 관객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한국판 레미제라블’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원작의 비장함과 웅장함에 판소리의 풍자와 해학을 더해 우리식으로 이야기해 보았다.”라고 창작 의도를 밝혔다.

 

이 공연은 두산아트센터와 공동 기획하여 제작한 작품으로, 4월 8일(토)부터 22일(토)까지 열린다. 올해 9월, 예술경영지원센터의 유통 협력 지원을 받아 경기 광명과 영덕에서도 만날 수 있다.

 

▶ 공연 예매는 인터넷 누리집 두산아트센터(doosanartcenter.com) 및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에서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에누리가 마련되어 있다. (전석 3만 5천 원. 장애인ㆍ국가유공자ㆍ예술인 50% 에누리, 학생ㆍ청소년ㆍ재관람 30% 에누리) ▶ 공연 관람은 11살 이상부터 가능하고 ▶ 기타 공연 관련 문의는 입과손스튜디오 전화(070-8848-012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