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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사내의 세종한글 길라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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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에 한자, 소치에 러시아어면 평창엔 한글잔치다

[홍사내의 세종한글 길라잡이 11]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하나. 많은 사람이 2008년 여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을 보면서 중국의 문화 가운데서도 한자를 가장 자랑스럽게 펼쳐 보이는 그들의 모습에 크게 감동했다. 이번 2014년 겨울 소치 올림픽 개막식을 보고서 또 다시 전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으니, 로마자가 러시아에 흘러들어가서 러시아말을 적기 위해 33개 글자로 된 것과, 그에 따른 러시아 역사의 발전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글자는 그렇게 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특별하게 만드는 최고의 문화유산인가 보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훌륭하다고 평가받는 글자를 가진 우리가, 그동안 올림픽과 월드컵 등 세계적인 행사를 여러 번 치르면서도 세종과 한글에 대한 자랑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노릇이다.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에서는 손에 손잡고 벽을 넘어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자는 분단국가의 소원과 동양철학적인 주제로 개막식을 올렸고, 2002년 월드컵에서도 전통 음악과 춤으로 만남 소통 어울림이라는 주제를 표현하였다. 돌이켜 보면,우리 역사와 문화를 가시적으로 알리기엔 주제의 한계를 느꼈고 구체화하는 데에도 아쉬움을 남겼다. 이제 2018

과학의 아버지, 갈릴레오가 아니라 세종이다

홍사내의 세종한글 길라잡이 10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우리는 많은 아버지를 알고 있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 서양철학의 아버지 탈레스, 근대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 수학의 아버지 피타고라스, 진화의 아버지 다윈, 현대과학의 아버지 아인슈타인, 헌법의 아버지 제임스 메디슨,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찌 등이 그들이다. 이것은 모름지기 서양사람의 주장이다. 이를 무턱대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은 우리 교육의 큰 잘못이다. 서양은 고대 그리스에서 비롯된 철학적 사고를 인간의 사회적인 실천활동 속에서 가꾸어 발달시켜, 관찰분석종합귀납연역가설만들기실험 등을 통하여 사람에게 삶의 질을 높이고, 수학적 법칙을 규명하려는 노력의 산물을 과학이라 하였다. 이러한 자연과학은 서양에서도 르네상스 이후에 생긴 새로운 학문으로서, 우리의 현대 교육이 서양 교육을 따라 하고 있는 마당이니 상대적으로 동양 또는 우리 겨레의 과학적 탐구가 과소평가되거나 불모지처럼 여겨지고 말았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예컨대, 서양에서는 이른바 근대과학의 시작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저술한 《새로운 두 과학》(Discourses and Mathematical Demonstra

세종과 한글, 진정한 세계화를 위한 쓴소리

홍사내의 세종한글 길라잡이 7

[그린경제/얼레빗=홍사내 기자] 1. 글로벌 요즘 우리 사회의 큰 화두 가운데 하나가 한류(韓流)이다. 세계 곳곳에서 한국의 말과 글, 음악과 디자인, 영화와 연속극이 그대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어 유행하고 있다. 그 속엔 우리만이 가지는 독특하고 고유한 말과 글, 멋과 맛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먼저 생각나게 하는 말은 글로벌이라는 말이었다. 그것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 세계화이다. 대한민국의 경제력이 커지면서 개발도상국이란 말을 버리고 국제사회에서 경제적 지위가 오른 만큼 모든 사회 문화적 잣대를 경쟁력 있는 선진국형으로 바꾸자는 것이었다. 예컨대, 보건, 의료, 교육, 정치, 제도 따위의 기준을 높이고, 환경과 건강 등 삶의 질을 올리자는 바람에서 시작되었다. 그래서 권위주의적인 많은 관습을 버리고, 국가 중심에서 인간 중심, 조직 중심에서 개인 인권 중심, 남녀 평등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였다. 우리나라는 민주화운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노력과 맞물려 정치적으로도 발전을 거듭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부작용도 많았다. 세계화라는 것은 외국 선진 문화를 받아들이고 그들의 기준을 따라가는 것이라는 오해를 하기도 하였다

세종은 언문 창제작업을 언제부터 했을까?

홍사내의 세종한글 길라잡이 6

[그린경제/얼레빗 = 홍사내 기자] 훈민정음이 과학적이고 훌륭한 글자라고 하는 것은, 그 만든 사람과 만든 때, 만든 원리가 뚜렷하고, 창제 원리의 논리 체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며, 세종의 주체 의식과 백성 사람 통치 철학이 깃들어 있어 훌륭한 글자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밝혀진 기록으로는, 그가 언제부터 어떻게 언문 창제 작업을 하였는지 명확하지 않다. 다만 집현전 학사들이나 신하들이 모르는 동안 집안에서 자식들과 의논하면서 비밀스럽게 작업하였다는 것 정도이다. 최만리의 상소에서 이제 널리 여러 사람의 의논을 채택하지도 않고 갑자기 구실아치 10여 사람에게 가르쳐 익히게 하며, 또 가볍게 옛사람이 이미 이룩해 놓은 운서(韻書)를 고치고, 근거 없는 언문을 가져다 붙이고 장인(匠人) 수십 사람을 모아 나무판에 새겨 떠서 급하게 널리 반포하려 하시니, 천하 후세의 공의(여론)가 어떠하겠습니까?라고 한 말이나, 왕세자에게 글자 만드는 일을 의논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창제한 사실을 밝힐 때까지 아무도 모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의공주에게 장가든 안맹담의 집안 죽산안씨대동보의 기록에는, 훈민정음을 만들 때 세종이 변음(變音)

최만리, 훈민정음은 세종 단독작품이야

최만리의 언문 창제 반대상소(3)

[그린경제/얼레빗=홍사내 기자] 1. 무릇 일의 공로를 세울 때는 쉽고 빠른 것을 귀하게 여기지 않사온데, 나라가 근래에 조치하는 것이 모두 빨리 이루는 것에 힘쓰니, 두렵건대, 정치하는 올바른 체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옵니다. 만일에 언문이 꼭 필요해서 만드는 것이라면, 이것은 풍속을 변하여 바꿀 만한 큰일이므로, 마땅히 재상으로부터 아래로는 모든 신하들에 이르기까지 함께 의논하되, 나라 사람이 모두 옳다 하여도 오히려 선갑후경(先甲後庚; 일의 앞뒤 차례를 잘 살핌)하여 다시 세 번을 더 생각하고, 제왕(帝王; 황제와 임금)에 묻고 따져 바르게 하여 어그러지지 않고, 중국에 상고하여 부끄러움이 없으며, 백년이라도 성인(聖人)을 기다려 의혹됨이 없은 연후라야 이에 시행할 수 있는 것이옵니다. 널리 여러 사람의 의논을 구하지도 않고 갑자기 구실아치 10여 사람에게 가르쳐 익히게 하며, 또 가볍게 옛사람이 이미 이룩해 놓은 운서(韻書)를 고치고, 근거 없는 언문을 가져다 붙이고 장인(匠人) 수십 사람을 모아 나무판에 새겨 떠서 급하게 널리 반포하려 하시니, 뒷날 여론이 어떠하겠습니까? 또한 이번 청주 초수리(椒水里)에 거동하시는 데도 특히 농사가 흉년인 것을 염려하

최만리 상소, 우매한 백성이 다스리기 쉽다는 뜻?

최만리의 언문 창제 반대상소(2)

[그린경제=홍사내 기자] 1. 신라 설총의 이두는 비록 만족스럽지 못한 속된 말[俚言]이오나, 모두 중국에서 통행하는 글자를 빌어서 말을 짓는 데 사용하였기에, 문자가 원래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므로, 비록 말단 구실아치나 노비의 무리라도 반드시 익히고자 하면, 먼저 몇 가지 글을 읽어서 대강 문자를 알기만 해도 이두를 쓸 수 있사온데, 이두를 쓰는 자는 모름지기 문자에 의거하여야 능히 의사를 통하게 되므로, 이두로 인하여 문자를 알게 되는 자가 자못 많사오니, 또한 학문을 일으키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원래부터 문자를 알지 못하여 새끼로 매듭을 엮어 쓰는 시대라면 우선 언문을 빌어서 한때의 사용에 이바지하는 데는 오히려 옳을 것입니다. 그래도 바른 의논을 고집하는 자는 반드시 말하기를, 언문을 시행하여 임시방편으로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더디고 느릴지라도 중국에서 통용하는 문자를 습득하여 먼 훗날의 계책을 삼는 것만 같지 못하다 할 것입니다. 더욱이 이두는 시행한 지 수천 년이나 되어 관아의 장부와 문서, 회의 기록 등의 일에 방해됨이 없사온데, 어찌 예로부터 시행하던 폐단 없는 글을 고쳐서 따로 천하고 상스럽고 무익한 글자를 창조하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