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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문화유산을 만나는 체험 공간으로 새단장

국립춘천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아날로그 문화유산을 디지털 학습으로 경험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국립춘천박물관(관장 이수경)은 새롭게 단장한 어린이박물관을 11월 26일(화)부터 공개한다.‘강원 문화유산 모두 모여라!’가 이번 어린이박물관 전시의 주제로, 강원의 다섯 가지 문화유산을 ‘내’가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식으로 탐색·선택·표현·공유할 수 있도록 어린이박물관을 조성했다. 어린이는 물론 함께하는 어른도 문화유산의 가치를 깨닫고, ‘나’와 문화유산을 연결하는 방향으로 기획했다. 강원의 문화유산 가운데 창령사터 나한상ㆍ금강산 그림ㆍ그릇ㆍ선림원 종ㆍ집 도구를 골랐다. 각 문화유산의 대표 특징인 표정ㆍ여행기록ㆍ재료와 기술ㆍ소리의 발생ㆍ채집 활동의 원리를 디지털 기기로 탐색하고 ‘나’의 선택에 따라 표현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결과물을 공유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내용을 준비했다. 또한 쌓기ㆍ걷기ㆍ느끼기ㆍ만지기ㆍ던지기와 같은 아날로그 활동으로 각 문화유산을 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강원의 수려한 산세를 닮은 어린이박물관 공간에서 다섯 가지 활동을 맘껏 즐길 수 있다. 첫 번째 활동은 ‘내가 만드는 표정’으로 국립춘천박물관의 가장 인기 있는 전시품 나한상(돌로 만든 부처의 제자 조각상) 얼굴에

「한양의 수도성곽」 세계유산 예비평가 결과 발표

‘탁월한 보편적 값어치의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있음’ 등 평가받아 결과 반영해 나라 안팎 절차 추진 예정

[우리문화신문=한성훈 기자]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이 지난 2023년 9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신청한 「한양의 수도성곽」(Capital Fortifications of Hanyang)에 대한 ‘세계유산 예비평가’의 결과가 발표되었다. ‘예비평가(Preliminary Assessment)’는 각 국가가 세계유산의 등재 신청 준비 초기단계부터 자문기구와의 사전 논의를 통해 고품질의 등재신청서를 마련해 세계유산에 등재될 가능성을 높이고자 2021년 유네스코에서 새롭게 도입한 제도이다. 국가유산청은 2023년 9월 「한양의 수도성곽」의 예비평가신청서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였고,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이코모스, ICOMOS)의 1년여 동안의 서류심사를 거쳐 이번에 그 결과를 통보받았다. * 문화유산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자연유산은 국제자연보존연맹(아이유씨엔, IUCN)에서 예비평가를 하며, 현장실사 없이 1년여 간의 서류심사로 평가가 진행됨.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평가 결과로, ‘한양의 수도성곽이 등재기준(ⅲ)에 근거하여 탁월한 보편적 값어치의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있으며, 진정성과 완전성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라고 하였으며

일본 전통예능 ‘노(能)’와 한국 전통예술이 만나다

2024 국립국악원 한일 공동제작 <망한가(望恨歌)>, 12월 5일, 우면당 무대에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은 내년도 한일 수교 60돌을 위한 예술교류를 준비하고, 양국의 문화 활성화를 위해 한국과 일본이 공동제작하는 <망한가(望恨歌)> 공연을 먼저 한국 서울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12월 5일(목) 저녁 7시 30분에 첫 합동공연을 열고, 일본 도쿄로 이동하여 12월 11일(수), 12일(목) 저녁 7시 이틀 동안 일본 전통예능 ‘노(能)’ 전용극장인 텟센카이 노가쿠도(銕仙会 能楽堂)에서 두 번째 합동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한일 공동제작 <망한가(望恨歌)>는 일본의 전통예능이자 가면극인 ‘노(能)’와 한국의 전통음악, 무용이 더해져 새롭게 재구성된 작품이다. 주로 노(能)에서는 고전작품을 공연하지만, <망한가(望恨歌)>는 도쿄대학 명예교수인 타다 토미오(多田富雄)가 집필한 대본을 바탕으로 1993년 일본에서 초연되었다. 작품의 줄거리는 일제강점기, 혼인 뒤 1년 만에 일본으로 강제노역을 떠난 조선 징용인 ‘이동인’의 편지가 훗날 승려에 의해 아내에게 전해지며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恨)과 슬픔으로 가득 찬 아내의 이야기를 판소리와 백제 가요 ‘정읍사(수제천)’

2025년 을사늑약 두 갑자를 맞으며

청산되지 않은 친일파 문제가 똬리를 틀고 있는 한국사회 [놀~부 교수 김순흥의 <아무거나>] 3

[우리문화신문=김순흥 교수] 2025년의 한국. 해방 80년, 을사늑약 두 갑자를 맞게 된다. 일사늑약 첫 갑자인 1965년, 박정희는 일본으로부터 그동안의 범죄에 대한 사죄는커녕 범죄사실에 대한 인정도 받지 못한 채 '한일국교정상화'라는 두 번째 을사늑약을 맺었다. 2025년, 을사늑약 두 갑자를 앞두고 다시 걱정이 앞선다. 이 정권은 무엇을 팔아넘기고 무엇을 갖다 바칠지, 물가에 아이를 둔 것처럼 조마조마하다. 임기 절반 동안 동북아역사재단, 독립기념관, 한국학중앙연구원 등등 역사관련 부서의 장들을 모두 친일, 뉴라이트 계열로 채워놓았을 뿐 아니라, 외교, 국방,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일본에 해온 행태들을 보면 우려가 더욱 깊어진다. 지난 22일 오후, 한일국교정상화(?) 60돌, 을사늑약 120돌을 앞두고, 국회의원회관에서 "한일관계 다시 본다: 정치, 문화 그리고 역사”라는 큰 틀에서, 여러 주제를 다루는 토론회가 있었다. 우리가 우려하는 정권의 속내를 다룬 주제도 있고, 우려스러운 우리 국민의 행태를 다룬 주제도 있었다. 그 가운데, ‘친일파의 명예회복(?) - 에키타이 안(안익태) 사례’를 발표한 이해영 교수에 따르면, 뉴라이트가 장악한 독립기념

미국 어린이의 신나는 한국말 배우기

한국과는 전혀 인연이 없는 마이클-이홍익이 사랑스럽다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이 글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작은 도시 ‘샬롯’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김미영 선생님이 보내온 것입니다.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자긍심으로 미국인들에게 가르치고 계시는 김미영 선생님께 크게 손뼉을 쳐 드립니다.(편집자말) 누가 와서 제게 “살면서 가장 보람 있는 일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우리말(한국말)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경영하는 곳에서는 여러 가지를 가르치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우리말입니다. 우리말을 가르치면서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실감을 합니다. 약 2017년 정도까지만 해도 미국 사람들이 가장 자발적으로 배우고 싶어 하는 말이 일본어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조금씩 조짐이 바뀌기 시작했지요. 지금은 당연히 우리말, 한국어입니다. 제 공간에서 일본어도 가르쳤기에 그 변화를 100%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가요, 드라마를 본 여자 고등학생, 대학생들이 주로 왔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 성별도 나이도 그 이유들도 다양합니다. 물론 우리말을 가르치는 것 자체가 제가 살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만 가장 기쁜 순간들은 우리 학생들이 한국으로 우리

청년 공예작가 새 마당, <공예동행@박물관>공모

서울공예박물관 ‘시민소통 공예프로그램’, 5년 차 맞아 청년 작가로 특화 개편 서울시 거주 만 19~39살 전문 청년예술인 누구나 지원 가능…내년 3월~9월부터 순차적 전시 운영 ’25.1.1.(수)~1.31.(금)까지 공모 접수, 전시 기회 제공 및 작품 촬영 및 홍보 지원

[우리문화신문=윤지영 기자] 서울공예박물관(관장 김수정)이 청년 공예작가를 대상으로 <공예동행@박물관>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공예동행@박물관>은 2021년부터 해마다 진행해온 ‘시민소통 공예프로그램’의 하나로, 5년 차를 맞아 올해부터는 청년 작가를 대상으로 진행에 나선다. 이를 통해 청년 공예작가들이 전문예술인으로서 공예박물관과 동반성장하고 지속적인 작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번 공모는 <공예동행@쇼윈도>와 <공예동행@인앤아웃> 두 분야로 진행된다. <공예동행@쇼윈도>는 서울공예박물관 전시3동 1층 쇼윈도 갤러리에서 전시할 작품을, <공예동행@인앤아웃>은 공예마당, 은행나무 주변, 교육동 5층 루프탑 등 박물관 안팎 놀림 공간에서 진행할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서울공예박물관 ‘쇼윈도갤러리’는 박물관의 인접도로인 윤보선로 들머리를 향해 있는 바깥으로 드러난 전시실이다. 북촌한옥마을을 향하는 관광객들에게 직접 노출, 관람객을 박물관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 거주 19살~39살 전문 청년예술인(대학생 제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모두 5

조선 궁중 음식문화에 담긴 의미와 값어치 심층탐구

국립고궁박물관, 「왕실문화 심층탐구」 교육 운영 ‘궁중 음식, 공경과 나눔의 밥상’ 특별전 연계

[우리문화신문=한성훈 기자]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정용재)은 11월 28일부터 12월 18일까지 모두 4회에 걸쳐 국립고궁박물관(서울 종로구) 본관 강당에서 현재 진행 중인 ‘궁중 음식, 공경과 나눔의 밥상’ 특별전(‘24.11.20.~‘25.2.2.)과 연계하여 「왕실문화 심층탐구」 교육을 운영한다. * 교육 운영(모두 4회): 11월 28일(목), 12월 4일(수), 12월 11일(수), 12월 18일(수) 14:00~16:00 「왕실문화 심층탐구」는 국민에게 왕실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2008년부터 해마다 새로운 주제로 진행되는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특별전의 주제와 연계하여, 조선시대 궁중 음식문화에 담긴 의미와 값어치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11월 28일 첫 강의인 ▲ ‘복온공주 다례를 통해 본 왕실의 절기음식:「갑오 재동 제물정례책」을 중심으로’(이소영, 궁중음식연구원)를 시작으로, ▲ ‘조선왕실의 상제례 음식 문화: 상식, 다례, 속제를 중심으로’(이욱,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12월 4일), ▲ ‘궁중의 밥상, 임금의 밥상’(정병설, 서울대학교 / 12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