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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전칠기 시문기법 Ⅱ

타발법, 할패법, 시패법, 조패법

 [그린경제=전주연 기자] 나전칠기의 시문에 사용되는 무늬는 줄음질, 끊음질, 타찰법, 타발법, 할패법, 시패법, 조패법 등을 사용하여 표현된다.

타발법은 디자인한 무늬대로 내공 틀을 만든 공구로 자개를 쳐서 무늬를 만들
어가는 기법이다. 자개를 무늬로 만들어서 사용하므로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연속무늬
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현재에는 금형을 만들어 사출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1969_목심 나전 타발문 상자, 김성수 작
        
   
    1969_목심 나전 타발문 상자 무늬 부분 확대, 김성수 작
      
할패법은 활용도가 낮은 자개의 토막이나 분패, 파패를 이용하여 계획된 디자인에 인위적으로 짜 맞추기 하여 균열의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으로서 기물에 자개를 붙
이는 시문법이다.
 
   
    19세기, 나전쌍학문의 상자 
        
   
    분패 부분 확대
        
   
    19세기, 나전쌍학문의 상자 무늬 부분 확대
        
시패법은 자개의 분패와 파패 등을 잘게 부수어 자개 조각을 체에 쳐서 체의 망 크기에 따라 분류한 입자를 시문할 부분에 생칠을 고르게 칠하여 뿌리는 기법이다.
 
   
    시패 뿌리기
        
   
    시패
        
조패법은 진주자개를 11.2mm 두께로 가공한 자개로 후패(厚貝)라고 한다. 진주패 위
에 그려진 모티브를 실톱으로 오려낸다. 뒷면에 아교칠하여 별도의 나무판재 위에 붙여
놓고 조각한다. 광 내기를 한 후에 뜨거운 물로 아교를 제거한 모티브의 뒷면에 호칠(
)을 칠하여 기물에 돌출되게 부착시키는 기법이다.
 
   
    진주패에 그려진 모티브
        
   
    조각_일러스트 김성수
        
   
    완성
        
 
 
출처
 
김성수, 옻칠_천년옻칠문화의 모든 것과 위대한 옻칠예술세계, 2013, 도서출판 나녹, p.77-80.